[건축] 환경친화적건축

등록일 2003.05.2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목차

1. 서론

2. 환경친화적 건축이란?
- 생태건축
- 환경공생주택
- 기타

3. 환경친화적 건축의 목표

4. 환경친화적 건축의 요건

5. 환경친화적 건축 사례
- 일본의 ACROS FUKUOKA
- 일본의 NEXT21

6. 결론

본문내용

◐ 서론 ◑
새는 자연에 절대 해를 끼치지 않고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간다. 새는 자연에서 필요한 재료를 찾아 둥지를 완성하고 자연에서 먹거리를 구했다. 새 둥지의 주재료는 나뭇가지와 지푸라기, 동물의 털, 진흙정도로 이 재료 중 어느 하나 환경에 해가 되는 것이 없다.
과거 우리의 집짓기는 새들이 집을 짓는 방법과 비슷했다. 우리 역시 자연에서 재료를 얻어 집을 지었고 주변에서 먹거리를 구하고 풀과 동물의 가죽 등을 이용하여 입을 것을 해결하였다. 산촌에서는 목재가 풍부해 나무 껍질등을 이용해 굴피집을 지었고, 판석을 구하기 쉬운 곳에서는 너와집, 농사를 짓는 농촌에서는 초가집을 지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들도 그들의 자연환경에 철저히 따른 그들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집을 지어왔다. 지역마다, 나라마다 기후, 환경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기 그들의 자연환경에 순응한 주거양식을 취하고 있었다. 여기에는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면서 살아가는 공간을 추구한다는 지극히 보편적이고도 중요한 건축의 원리가 숨어있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이후 에너지라는 것을 새롭게 사용하게 되면서 자연환경에 순응한 건축은 조금씩 사라지게 되고, 자유로운 건축형태가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지역과 나라마다 각기 달랐던 건축형식은 인간의 편리를 위해 조금씩 비슷비슷하게 바뀌었다.
계속 산업이 발전하면서 인간의 생활은 편리해졌을지 모르나 지구환경은 그만큼 오염이 되었다. 다시말해, 인류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향해 왔던 과학기술문명, 그 과학기술에 대한 과신이 이제는 오히려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환경오염은 도시의 생태적 문제들과 강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다. 도시의 과밀개발로 인한 열섬현상은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오염은 다시 열섬현상의 원인을 제공한다. 즉, 도시의 생태적 문제들은 서로간에 원인을 제공하며 악순환을 거듭하고 동시에 쾌적성을 악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건축분야도 지구 환경 문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오늘날 건축분야에서의 에너지 사용은 전체 에너지 사용의 ⅓이라고 한다. 쾌적성 유지를 위한 에너지 소비로 인한 이산화탄소 발생량도 전 발생량의 ⅓이나 되며 건축분야의 온실효과 가스 삭감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건축에서의 에너지 절약대책은 지구 환경 보존을 위해 중요하다.
환경문제가 인류생존의 최대 현안으로 부각되면서 생태로 파괴로 직결되는 기존 건축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환경친화건축방안이 나타나고 있다.
새들은 흔히 환경오염의 지표라고 한다. 새들이 살 수 없는 곳에서는 인간도 살기 힘들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희귀조가 가장 많이 찾는 곳이 휴전선부근이라고 한다. 이곳은 반세기 가까운 동안 인간의 발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어서 다른 지역보다 오염도가 훨씬 낮다. 그래서 새들이 서식하기에는 최적의 장소가 될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