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의 '서시'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시의 구조
2. 시어의 의미.
3. 서시에 보이는 의식
4. 2연 '오늘밤에도 별이 스치운다.'

본문내용

1. 시의 구조

이 시는 2연의 시이나 다음과 같이 의미를 4단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연의 1∼2행 / 3∼4행 / 5∼8행 / 2연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1∼2행에서는 윤리적·도덕적으로 부끄러움이 없는 삶을 살겠다는 자기 의지를 다짐한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이라고 했을 때 이것은 곧 천명을 거역하지 않고 순리를 따르겠다는 신념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신념이 변하지 않는 한 그는 어떠한 불의도 용납하지 않는 철저한 결백성을 유지 할 수 있을 것이니 3∼4행에서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라는 의식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잎새에 이는 바람'은 그야말로 아주 작은 시련이거나, 아니면 생명을 위축시키는 가해요인이다. 이에 대해 그가 괴로워하고 있다는 것은 어떤 불의도 지나치지 않으려는 결연한 의지와 함께 또 한편으로는 그러한 상황에 대한 자기 갈등을 일으키며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후사의 경우는 작은 시련에도 견디지 못하고 고통스러워한다는 나약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도 있으나 그와 같은 부정적 의미보다는 이것은 궁극적으로 완벽하려고 하는 세심함과 결벽성을 보이는 것이라 하겠다. 곧 이 괴로움으로부터 그의 행위가 출발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 이것은 보다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의미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용직, 박철희 책임편집, 『한국현대시 작품론』, 문장, 1993.
신용협, 『한국 현대시 대표작품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오세영, 『한국 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 출판부, 1998.
이건청,「윤동주 시에 있어서의 양심과 신념의 문제」, 한국학논집, 1992.
왕선희,「윤동주 시 연구」, 인하대학교대학원, 1985.
장동찬,「윤동주 시 교육 방법론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정연희,「윤동주시의 내면의식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