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정책] 영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구빈정책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의 특징
2. 정책의 개념
3. 외국의 복지정책의 역사
4. 영국의 구빈정책의 발전
5. 프랑스 구빈정책의 발전

Ⅲ. 결론

본문내용

1. 빈곤의 특징
사회보장이나 복지국가에서 빈곤이란 주제가 차지하는 위치가 큼에도 불구하고 빈곤의 개념은 아직까지 분명하게 같은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즉 빈곤을 어떻게 정의할 것이며 또 빈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 마디로 빈곤은 모호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직도 빈곤은 여러 가지로 논의되고 있고, 이에 따라 빈곤에 대해 다양한 형태의 관점이 주장되어 왔다.
그리고 빈곤이 주관적 성격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빈곤에 대한 정의가 연구자마다 다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 빈곤층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 그에 대한 결과가 일관성 있게 나오지 않았다.
빈곤의 개념을 명확히 정하기 어려운 것은 빈곤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빈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빈곤은 상대성을 지닌다. 즉 빈곤은 시간과 공간에서 상대적이다. 둘째, 빈곤은 점진성을 지닌다. 즉 빈곤과 비비곤의 두가지 범주로만 나눌 수는 없다. 빈곤의 정도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에 따라 빈곤층도 여러 층으로 나눠지기 때문이다. 셋째로 빈곤은 다차원성을 지닌다. 이것은 빈곤 상태가 모든 생활 영역에 나타남을 의미한다. 넷째로 빈곤은 지속성을 지닌다. 이것은 시간 차원의 중요성을 가리키는 말로서 빈곤을 단기적 빈곤과 장기적ㆍ구조적 빈곤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