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감상문] 천변풍경 분석감상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특별한 목차는 없는 감상문입니다.

초점을 맞춘 방향은 1 <천변풍경>의 서술에서의 영화적 기법성과 2 유머의 사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천변풍경』의 작가 박태원은 문학 관련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는 다소 낯선 이름이다. 월북 작가인 탓에 오랜 시간 동안 금지되었던 그의 작품 『천변풍경』은 『조광』에 연재되던 당시부터 작가의 전작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는 달리 상당한 관심을 끌었다고 한다. 바로 작품의 특이한 형식 때문이다.
『천변풍경』에는 전체를 요약할만한 줄거리가 없다. 매 이야기마다가 각자 고유의 기승전결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이 모여 이루는 이야기에는 통일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어지지만 상류와 하류의 공통점은 그다지 찾아볼 수 없는 강과 같은 작품이 이 『천변풍경』이다. 그러나 강을 훑어 내려가는 시선의 동일성은 작품이 최소한의 통일성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마지막 보루다. 작가 박태원은 간간이 과도한 개입을 하면서까지 시점 이동을 관제하고 있다.
몽타주 기법은 소비에트의 영화인들이 정립한, 현대 영화의 금과옥조 같은 기본 법칙 중 하나다. 다수의 상이한 샷을 연결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그것을 연속적인 것으로 인식하게 하고 각 샷의 총합 이상의 새로운 의미를 고양시킨다는 몽타주 기법처럼 박태원의 소설 역시 상이한 에피소드들을 결합시키고 그 속에서 내재적인 리듬을 창출하고 있다.
영화적 기법의 수용은 소설의 전개 방식을 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먼저, 『천변풍경』은 주된 인물과 부수적 인물이 이끌어 가는 사건의 전개는 찾아볼 수 없으며, 다만 천변에서 살아가는 서민들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이 전부이다.

참고 자료

<박태원 소설연구> 라는 여러 연구원들의 저서에서 몇몇 단락을 인용했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천변풍경 5페이지
    「천변풍경(川邊風景)」은 박태원(朴泰遠, 1909-1987)이 지은 장편소설로, 『조광』에 1936년 8월부터 10월, 1937년 1월부터 9월까지 연재되어 1938년 박문서관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1절부터 50절까지의 개별적인 플롯들이 모여 전체를 구성하는 형식..
  • 천변풍경 3페이지
    카페에 가서 교수님께서 과제로 올려놓은 문학작품들의 제목을 보고 박태원님의 ‘천변풍경’으로 해야 겠다고 바로 결정했다. 내가 천변풍경을 고민도 하지 않고 결정한데에는 나름대로의 근거 없는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고등학교 때 천변풍경을 교과서에서 배웠고, 또 ..
  • 천변풍경을 읽고 5페이지
    천변풍경은 작가 박태원의 장편소설이다. 한번쯤 이 책의 이름을 들어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나는 고등학생 때 처음으로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읽은 적이 있다. 사실 그때 긴 문장과 복잡한 순서 때문에 읽는 동안 힘들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래서 그런지..
  • [현대문학]박태원의 천변풍경 2페이지
    박태원의 <천변풍경>은 ‘모더니즘’, ‘청계천’, `구인회’, ‘도시성’ 이라는 네 가지 특징을 통해 설명 할 수 있다. 먼저 모더니즘은 세계를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이며, 리얼리즘이 사회적인 성향을 띠는 반면, 모더니즘은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띤다. 즉, 한 개인의 고독..
  • 박태원 <천변풍경> 연구 6페이지
    1.들어가며 세태(世態)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인 박태원(朴泰遠)의 <천변풍경(川邊風景)>은 1930년대 서울 청계천 주위에서 살아가는 서민들의 모습을 그린 소설로서, 이전의 작품들에 비해 그 기법이나 짜임새 그리고 묘사에 있어서 가히 획기적인 작품이다..
  • 천변풍경 3페이지
    현대 서울인의 쉼터이자 미국 소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촛불이 모이는 곳 청계천은 지금으로 부터 60여 년 전 시골의 여느 개울가와 마찬가지로 아낙들이 빨래더미를 두들기고 비벼 빨며 근심, 걱정의 담소를 나누는 장소였다. 청계천변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
  • 박태원의 천변풍경 연구 7페이지
    문학작품이란 어떠한 말로 형용하든 그것은 인간이 창출해낸 어떤 것이다. 따라서 문학작품을 창출해낸 인간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왜냐하면 문학작품은 개별적이고 독립된 개체이지만, 작가나 시대와 유리되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선 작품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소설감상문] 천변풍경 분석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