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구조주의 언어학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조 언어학에 대하여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구조언어학의 기본원리들(소쉬르 이론의 인식론을 중점으로)
1> signifiant et signifié(기표와 기의)
2> langue et parole(랑그와 빠롤)
3> synchronic et diachronic(공시태와 통시태)
4> valeur(가치)
5> 내재성의 원리
6>관여성의 법칙
2.언어학파
1>제네바 학파
2>프라그 학파
3>코펜하겐 학파
3.구조주의의 영향
4.구조언어학의 업적
5.구조주의에 대한 비판

결론

본문내용

1> signifiant et signifié(기표와 기의)
소쉬르는 언어를 기호의 체계라고 생각했다. 기호는 청각적인 이미지인 기표(signifiant)와 그것의 개념은 기의(signifié)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canard 라는 단어가 있다. 뜻은 불어로 오리라는 뜻이다. 우리는 이것을 [c / a / n / a / r] 이라고 발음하고 듣는다. 즉 이것이 기표이고, [c / a / n / a / r] 이러한 청각적인 영상을 들음으로 해서 우리의 머릿속에는‘오리’라는 단어가 떠오르게 되는 것이 바로 기의이다. 즉 그 소리가 가지고 있는 실제 대상을 말한다. 기표는 어떠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인간들이 고안한 표식들 그 자체를 뜻하고, 기의는 그러한 기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고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언어기호에 있어서는 그 기호의 음성과 그것을 전달하는 개념을 분리시킬 수는 없다. 즉 기표와 기의는 기호 안에서 존재하면 결코 독립해서 존재하지는 않는다.

2> langue et parole(랑그와 빠롤)
랑그(langue)는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공동체가 수용하고 있는 기호체계를 말하며 빠롤(parole)은 말하거나 이해하기 위해 랑그를 사용하는 개인적 행위로 소쉬르는 구별한다.
다시 말해 랑그는 한 언어가 갖는 추상적인 체계이며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사회적 약속이다. 그것은 체계이기 때문에 유한하다. 거기에 비해 빠롤은 개인적 발화행위이며 체계의 구체적 실현이다. 그것은 개인적 발화이기 때문에 무한하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그 이전에 존재하는 언어체계 없이는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 우리가 말을 할 때 그 발화행위가 상대방에게 이해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그 언어의 사회적 관습이나 약속, 즉 어휘나 문법체계 등이 있어야 한다. 랑그란 바로 그러한 언어규칙이자 사회의 약속이다. 우리는 우리 언어의 단어체계나 음운체계, 문법체계 등에 관한 지식이 없으면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말을 이해시키려면 상대방과 그 언어의 코드를 같이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한정된 체계를 이용하여 무한한 개인적 발화를 만들어낸다. 그러나 그 자유는 엄격하게 감시당한다. 그것은 체계, 즉 공통의 코드에 의존하여 그것들을 결합할 뿐 창조하지는 못한다. 개인적 발화행위는 체계와 관련해서만 의미를 갖는다.
소쉬르에 따르면 과학으로서의 언어학 연구는 무한한 발화행위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한정된 수의 랑그, 즉 체계에 대한 연구가 되어야 한다. 즉 하나의 개인적 발화의 의미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그것이 체계에 속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언어학은 의미부여 행위 가능케 해주는 체계에 대한 연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랑그, 빠롤의 구분은 이후 진행된 모든 구조주의 이론의 핵심을 이룬다.

참고 자료

“소쉬르 일반언어학강의” 샌더스 저
“언어학사” 이비츠 저
“슬픈 열대” 레비 스트로스 저
“구조주의 혁명” 엄홍길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