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환경호르몬이란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환경호르몬이란..
※ 환경호르몬의 종류
※ 환경호르몬의 유해성과 특이성
※ 동물에 대한 환경호르몬의 피해
※ 인체에 대한 환경호르몬의 피해
※ 내분비 장애물질에 대한 대책
※ 일상생활에서의 대책

본문내용

환경호르몬은 학술용어로 내분비계 교란물질(endocrine disruptors)이라고 하는데, 이들 내분비계 교란물질들은 동물이나 사람의 체내에 들어가서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거나 혼란시키는 화학물질로 정의되며, 1997년 5월 일본의 학자들이 NHK방송에 출연하여 “환경 중에 배출된 화학물질이 생물체내에 유입되어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한다”고하여 環境ホルモン(간쿄우호루몬, enviromental hormone)이라고 명명한 신조어이다. 현재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목록(World Wildlife Fund List)에서 67종, 일본 후생성에서 143종, 미국에서 73종의 화학물질을 '환경호르몬'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들은 크게 ①약물성 내분비교란물질, ②자연성 내분비교란물질, ③환경성 내분비교란물질 등 세 집단으로도 구별된다.
약물성 내분비교란물질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DES(Diethylstilbesterol)이다. 이물질은 강력한 합성 여성호르몬인데 임상실험에서 약효와 안전성이 채 확인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1948년부터 1972년까지 유산 방지의 목적으로 임산부에게 널리 투여되었다. 그러나 이 약을 복용한 산모에게서 유산 방지의 효과가 있지도 않았을 뿐 아니라 태어난 여아가 사춘기 나이가 되면 그 나이에 매우 희귀한 질암이 다수 발생하고 남아에게서도 성기 기형이 다수 발생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