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작가론] 이규보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한국고전작가론 - 이규보

목차

1.서론
2.본론
-1. 연보
-2.이규보의 생애
-3.이규보 문학의 개관
-4.이규보 당시의 문학의 조류
-5.이규보의 문학관
-6. 이규보의 학문적 성향과 수용태도
-7. 이규보의 작품세계
3. 맺음말

본문내용

이규보론:

Ⅰ. 머리말
이규보가 살던 시기는 고려사 전반을 통해서 가장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던 때이다. 그가 태어날 무렵의 고려사회는 국제적으로 북방세력인 거란, 여진, 몽고의 동향에 신경을 곤두세워야 했고 국내적으로는 민란이 일어나고 문신과 무신 간의 갈등이 심화되던 상황에 있었다. 그러다가 그가 태어난 2살이 된 1170년에 정중부(鄭仲夫)를 중심으로 한 무신들이 난을 일으켜 고려전기의 귀족세력을 숙청하고 스스로 핵심 지배세력으로 부상하는 일대 사건이 일어났는데, 그렇게 시작한 무신정권은 이규보가 일생을 마감한 다음에도 17년이 지난 1258년에야 최씨정권의 몰락으로 종결되었다. 그런 시대적 상황 무신정권의 한 가운데에서 생의 가장 왕성한 활동시기를 보낸 무신정권의 대표적 정치가이며 문인으로서의 이규보를 그가 살아온 삶과 그 배경을 통해서 그의 문학관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
우리는 그의 역동적 인생행로를 고찰하면서 그의 시세계가 어떻게 역사 현실과 가까워지게 되었는가를 보았다. 시인으로서의 포부는 남달랐지만 그도 한때는 편안한 자리를 탐내고, 수령직보다는 중앙의 내직을 원했고, 출세를 꿈꾸는 평범한 벼슬아치에 불과했었다. 그런데 문필에 대한 천부적 재능과 자유분방한 기질, 거기에다 지칠 줄 모르는 노력과 현실타개의 의지가 그를 역사현실의 한가운데서 양심을 지키려는 시인으로 거듭나게 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