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역사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40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컴퓨터 이전의 계산기
2. 고대의 계산도구
3. 초기의 컴퓨터
4. 운영체재 종류
1) dos
2) windows
3) unix
4) linux
5) mac

본문내용

Ⅰ. 컴퓨터 이전의 계산기

(1) 고대의 셈
인간이 셈을 하기 시작한 것은 이미 선사시대부터 였다고 한다. 뼈 조각이나 조약돌을 사용한, 지금의 유치원생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선사시대 사람들은 계산과 내용을 기록할 목적으로 점토로 구운 석판과 파피루스(papyrus)를 고안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미 기원전 1800년경 바빌로니아에서는 복리계산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 지역에서 발굴된 점토판 위에 곰보자국으로 쓰여진 설형문자는 연리 20%일 때 곡식을 두 배로 늘리려면 몇 년과 몇 달이 걸리는가를 분명히 말해 주고 있다고 한다. 현대에 계산기하면 컴퓨터 또는 전자계산기(calculator)를 대표적으로는 생각한다. 그리고 조금 더 거슬러 생각하면 주판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인류 최초의 계산기는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바로 손이다. 손을 사용하는 그 첫번째 방법은 물건과 손가락을 일대일로 대응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계산법은 10을 넘어 가면 계산이 불가능해 지역마다 다른 방법으로 이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인도와 중국남부에서는 손가락 마디를 이용하여, 28까지 헤아릴 수 있었다. 뉴기니의 파푸스족은 열손가락, 손목, 팔꿈치, 눈, 코, 귀, 발가락, 엉덩이를 이용하여 41까지 계산하였다고 한다. 이와는 달리 몇 사람의 손가락을 모아서 보다 큰 숫자를 표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일대일 대응에는 한계가 있었다. 두 번째 방법으로 두 손을 부호화하기 위한 노력들이 더해졌다. 예를 들어 주먹을 쥐면 50을 의미한다든지,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면 100을 의미한다고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모색되었다. 이미 수메르인들은 60진법을 사용했는데 신체를 어떻게 이용하여 왔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었다.
현대에서 셈을 한다면 손가락만을 가지고도 0에서 210(1024)-1까지 계산이 가능하지만, 잉카지역에서는 손가락을 쓰지 않고 기푸(guipu) 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인구, 통계자료, 세금, 노동자들의 급료 등을 계산하였다고 한다. 이외에도 현대의 credit card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 새김눈에 의한 계산방법이 있다. 즉 무른 나무막대기나, 동물의 뼈에 눈금을 새겨 수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이는 아직도 우리 일상 생활에서 여전히 쓰이고 있다.
중세시대 각지를 떠돌며 장사를 하던 상인은 부목이라는 것을 사용하였다. 부목은 두개의 나무 작대기를 나란히 두고 사고 판 만큼의 양을 두개의 막대기에 그어 이를 당사자가 나누어 가지고 있다가 후에 외상값을 계산할 때 등에 사용하였다. 현재의 사인하다(sign) 라는 표현이 눈금을 긋다라는 라틴어 signare에서 유래한 것을 보면 이의 사용을 짐작케 한다. 그런데 한가지 놀라운 사실이 발견되었다. 현대 컴퓨터의 원리와 완전히 일치하는 기계식 계산기가 뉴기니의 북서부 해안에서 출토되었다. 기원후 850년경으로 보이는 이 계산기는 노끈과 도르레만으로 구성된 훌륭한 멀티플렉서(multiplex)이다. 결국 이 기본 게이트들을 엮어서 현대의 전<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