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천국비유)나라] 천국비유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하나님나라

목차

1. 비유해석분석
2. 비유를해석함에 있어서
3. 해석에서 설교와 삶
4. 각복음서톡특한목소리
5. 요점
6. 원청중과 독자
7. 결론

본문내용

위에서 본바와 같이 "겨자씨 비유"는 "씨뿌리는 자의 비유", "악한 농부의 비유"처럼 마태, 마가, 누가복음서에 다같이 나오는 세 비유 중 하나에 속한다. 겨자씨 비유가, 마태의 경우에는 '가라지 비유'와 '누룩비유'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마가의 경우에는 '비밀리에 자라는 씨의 비유'와 함께 나타나고 있고, 누가의 경우에는 '누룩비유'와 짝을 이루어 나타난다. 특별히 마태와 마가는 겨자씨가 모든 씨 중에 가장 작은 씨임과 나중에는 나물보다 크게 됨을 강조하고 있다(마13:32, 막4:30). 반면에 마가나 마태나 누가가 다같이 땅에 심겨진 겨자씨 한 알이,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만큼 엄청나게 성장한다는 사실을 강조함으로써 그것의 놀라운 성장과 하나님 나라가 그렇게 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비디오나 사진을 통해서 보고 다녀온 분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실제로 유대 갈릴지 지역에 자라는 겨자씨는 보통 작게는 2m에서 5m이상으로 자라는 엄청난 성장력을 자랑한다고 증거하고 있다. 겨자씨는 중동 팔레스틴과 지중해 연안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과에 속하며, 예수님 당대 팔레스틴 땅에서 가장 작은 씨로 알려졌고, 종종 약용으로 쓰여졌다고 한다. 또한 겨자씨가 모든 씨를 가운데 가장 작은 씨였다는 것은 고대 헬라문헌 과 유대 랍비 문헌에서도 소개되고 있으며, 마태복음서 17:20에는 겨자씨가 비록 작지만, 그러나 산을 옮길 만한 놀라운 역사를 가져오는 믿음과 비교되고 있다. 또한 겨자씨 비유는 공관복음서 외에 도마복음이라고 하는 곳에서도 소개되어 있어, 나로 하여금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에 잠깐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