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복왕조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머리말
2. 정복왕조의 성립
3. 정복왕조의 통치방식
4. 정복왕조의 문화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정복왕조란 미국에 거주하는 독일인 동양학자 비트 포겔이 아시아 역사에서 중국 왕조와 항쟁하여 종종 이를 정복하고 지배하기에 이른 북방 민족의 여러 왕조에 붙인 명칭이다. 아시아사에 특유한 역사적 사상을 해석하기 위한 이른바 정치학적 개념이다. 즉 중국 대륙이 한족이 아닌 다른 이민족에 의해서 지배되었던 시기에 존재했던 왕조로서 중국 고유의 영역까지 아울러 지배한 민족국가인 요와 금, 그리고 몽고족의 원을 역사가들은 정복왕조라 부르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중국인은 예로부터 스스로를 하라든가 혹은 중화라 칭하며 고도의 문명을 자랑하고, 주변 제민족에 대해서는 이적만융이라 부르며 경멸했다. 그리고 이적은 중국에 복종하여 문명의 은혜를 받고, 또 교화되어야만 하는 존재라고 인식해 왔다. 그런데 이제 중국인이 '이적'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며 종래 야만적인 이민족이라고 멸시되어 왔던 자들의 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렇듯 중국인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약600여년간을 중국 대륙에 군림했던 정복왕조들은 어떻게 성립되었는가? 그리고 그들의 통치방식과 문화는 어떠했는가? 본고에서 필자는 이러한 사항들에 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중국사연구실, 『중국력사(하)』, 신서원, 1994.
존 킹 페어뱅크, 『신중국사』, 까치, 1994.
궁기시정 저, 조병한 역, 『중국사』, 역민사, 1995.
윤혜영 편역, 『중국사』, 홍성사,1986.
전백찬 편, 이진복, 김진옥 역, 『중국전사(하)』, 학민사, 199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