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어와 사회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Ⅰ. 서론
Ⅱ. 여성 발화어
Ⅲ. 여성 대상어
1. 어휘
2. 속담
3. 광고
Ⅳ. 결론
<부록>

본문내용

인간의 삶에서 언어는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이고, 문화를 창조· 영위· 계승할 수 있는 매개체이며, 인간의 사고를 심화, 확대시키는 도구이다. 언어는 인간 생활 전반에 걸쳐 막대한 영향을 주는 것과 동시에 역으로 인간의 사회, 문화적 가치를 반영하기도 한다. 언어를 통해 개인의 사회화 과정이 이루어질 때, 초기 백지장 같던 개인의 인식은 언어가 담고 있는 기존 사회의 가치를 무의식적으로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여성어에 대한 연구는 언어가 남녀의 사회적 지위가 다른데 따른 차별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1920년대 예스페르센에 의해 '남녀가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고, 1970년대 이후 '여성과 성'이 사회언어학의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여성주의적 언어학'이 새로운 분야로 정립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후반 '여성을 지칭하는 어휘 연구'로 출발해 관심의 범위를 점차 확대해 가며 꾸준히 연구해오고 있다.
여성어에 대해 단순히 '여성을 대상으로 한 언어', 혹은 '여성이 사용하는 언어'로 생각해 볼 수 있으나, 이럴 경우 '여성이 사용하지만 남성을 대상으로 한 언어' 등에 대한 설명이 곤란해진다. 때문에 여성어를 정의 내리기 위해 언어의 범주를 나누는 작업이 우선시 되 야 한다. 우선 언어가 사회계급을 반영한다는 것을 전제로, 대등한 관계를 반영하는 '평등적 관계의 언어'와 차별적 관계를 반영하는 '차별적 관계의 언어'로 분류할 수 있다. 후자를 다시 남성을 차별하는 언어인 남성 차별어와 여성을 차별하는 언어인 여성차별어로 분류할 수 있다. 이때 여성차별어의 하위범주로 여성이 선 큰 범주로 여성어를 여성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드러나는 여성차별어로 정의하고 그 하위범주로 여성 발화어와 여성대상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성 발화어는 여성만이 사용하는 언어, 혹은 여성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 여성의 심리가 반영된 언어를 말하고, 여성 대상어는 여성을 차별적으로 지칭하거나 표현하는 언어를 말한다.
본 논의에서는 여성어를 여성차별어의 줄임말로 정의하고, 여성 발화어와 여성 대상어에서 나타나는 사회의 성차별 의식을 토대로 '언어와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 주목하고자 한다. 박창원, 김창섭, 전혜영, 차현실 공저 『언어와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주요 텍스트로 하며, 여성 대상어에 대한 실례를 풍부하게 해 실생활에 보이지 않게 작용하고 있는 성차의식을 드러내는데 주력했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박창원 외(1999), 『언어와 여성의 사회적 위치』. 서울 : 태학사.
손자희(1996), 「광고 주체」, 『광고의 신화, 이미지』. 현실 문화 연구회.
이익섭(1994), 『사회언어학』, 서울 : 민음사.
임홍빈(1993), 「국어의 여성어」, 장태진 편저(1995), 『국어사회언어학논총』 서울 : 국학 자료원.
한국사회언어학회(1996), 「언어와 성」, 1996년 가을 학술대회 초록집.

참고 사이트
http://cafe.daum.net/goo99999
(저희가 발표준비하기 위해 모인 커뮤니티에요. 교수님도 한번 들러주세요^^)
http://www.cheil.com
http://www.dicsearch.naver.com/search.naver
http://www.enprani.com
http://www.lgad.co.kr/creative/hit/hit_1.htm
http://www.misozium.net/misozium/cf_list.asp
http://www.naver.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