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인과 초컬릿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본론
1. 초콜릿의 역사
2. 초콜릿의 영양적 측면
3. 초콜릿의 제조공정
4.초콜릿의 종류

본문내용

서론
유럽 사람들은 선물하기를 대단히 좋아한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장미 꽃다발과 초콜릿은 남성이 여성에게 프로포즈를 할 때 최대의 무기로 되어있다. 일본에서도 최근 소박한 선물로서 초콜릿이 정착되고 있다. 발렌타인 데이, 크리스마스, 부활절, 그리고 생일, 계절의 여러 행사를 축하한다거나 사랑의 증표로서 초콜릿은 최고의 선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초콜릿(서구세계에서 거의 모든 음식이 그러하듯이)의 역사가 존중받을 학문이 된 것은 적어도 최근10여년 사이의 일이라 볼 수 있다. (청교도적인 성향탓에 식탁에서 뿐만아니라 어디에서도 음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금기시 되어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항상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실험이 있다. 일단 직장의 동료나 친지들 사이에서 또는 운동이나 문화행사가 있는 상황에서 몇몇 사람들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자연스럽게 판형 초콜릿, 이왕이면 블랙 초콜릿을 보여준다. 그러면 사람들은 예외없이 두 무리로 나뉠 것이다. 한쪽은 초콜릿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겠지만, 다른 쪽은 크게 기뻐하며 반길 것이다. 블랙 초콜릿의 신봉자이든, 쓴맛 나는 초콜릿의 마니아이든, 프랑스 가나슈 초콜릿의 추종자이든, 벨기에 프랄랭에 매료된 사람이든, 스위싀 밀크 초콜릿의 마니아이든, 화이트 초콜릿의 지지자이든, 또 어린 시절의 황홀한 초콜릿 맛을 기억하는 사람이거나 섬세한 기쁨을 추구하는 단순한 애호가이든 간에 초콜릿을 늘 즐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해되지 않는 특별한 부류로 취급된다. 실제로는 초콜릿의 영향력에 사로잡려 있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은데도 말이다.
초콜릿은 카카오나무의 종자(카카오두)를 원료로 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영어로는 chocolate, 프랑스에서는 chocolat(쇼콜라), 독일에서는 chokolade(쇼콜라데), 달콤함의 대명사, 누구나 대단히 좋아하는 초콜릿... 한마디로 초콜릿이라 말하지만 그 종류는 아주 대단히 많고 복잡하여 각 나라마다 그 정의 및 규격 등 종류가 다양하나 우리 나라에서는 세분되어 있지 않고 사용자들도 혼동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이 초콜릿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또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신의 음식이라고도 불리는 초콜릿의 간단한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초콜릿의 영양적 측면과 그에 대한 오해를 풀어보도록 하자. 또한 초콜릿이 만들어 지는 과정과 그에 따른 종류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초콜릿의 세계] 한국제과기술경영연구협회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