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화와 예술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프랑크 왕국의 건설
카페왕조에서 대혁명까지

본문내용

프랑크 왕국의 건설

서기전 2000년경, 북 프랑스 지방에 켈트족이 이주하면서 서기전 5-3세기까지, 프랑스, 영국, 스페인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을 지배하였다. 그러나 내분으로 인하여 B. C 2세기경에는 로마에 의해 정복당했다.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에 따라 서 로마제국이 명망하고 게르만 민족중의 프랑크인이 세력을 확대, 메로빙가의 클로비스 1세가 프랑크의 왕이 되었다. 클로비스왕 사후, 카롤링가의 샤를마뉴(Charle-magne)가 대제가 되면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에 이르는 거대한 왕국을 형성하게 된다. 샤를마뉴대제사후 분열되어 843년에 베르뎅 조약이 체결됨으로써 동 프랑크(독일) 서 프랑크(프랑스), 이탈리아로 3분되어 현재와 같은 프랑스의 영토가 정립되었다.
유럽에서도 프랑스는 일찍부터 인간이 정착한 곳으로, 네안데르탈인보다 10만 년을 앞선다. 구석기시대인은 주로 수렵생활을 하였으며, 구릉의 주변과 동굴 속에서 생활하였다. 도르도뉴는 현재 빈민지역이지만 당시 인간의 유물과 유적이 많이 남아 있으며, 이들 동굴에 남아 있는 벽화는 짐승과 수렵에 고나한 것이 대부분이다. 기온이 따뜻해지면서 삼림이 늘어나고, 자유로운 수렵장인 초원이 줄어듬에 따라 인간들의 생활도 <수렵>에서 <채집>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