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국제정치사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제정치가 성립되었을때, 국가는 주권국가라는 점에서 원칙적으로 평등하였다. 근대 유럽의 외교의 기원은 중세후에 이태리 반도에서 시작했다고 오늘날 말하고 있지만, 그것은 이태리 반도의 도시국가간에 발달한 외교가 주목할 만하고 각국의 모범이 되어 모방·이입 되었기 때문이다. 또, 이태리 국가도시간의 관계가 유럽 국제사회의 정치현실과 고도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 시기에는 외교관(대사)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국제사회의 구성단위인 국가는, 절대왕정 또는 거기에 가까운 통치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 시기의 유럽외교는 「궁정외교」라 부르는 것과 같이 외교권은 군주가 장악하고 있었다.
국가간의 분쟁을 이러한 외교적 수단에 의해 해결하지 못할 경우 종종 전쟁의 발발로 이어진다.
외교에 있어 중요시 여겨진 것 중 하나가 세력균형(Balance of Power)의 원칙이다. 하지만 이시대의 세력균형은 단지「국제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어느국가의 힘이 증대해서 다른 국가를 위협하게 되는 것을 막고, 그럼으로써 국제사회의 각 단위 국가의 독립을 유지하려고 연구된것」에 불과하였다.
전쟁의 비참은 여러 사람들에게 국제평화유지를 위한 계획을 구상케 했을 뿐 아니라, 전쟁의 참화를 할 수 있는 한 적게 하기 위한 방책을 강구하게 되었다. 이 시대 유럽은 각국의 왕이나 귀족들은 혼인, 혈연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따라서 각국의 궁정은 하나의 국제적 사교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