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 신화미술제사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족하지만 자료 올립니다...
리포트점수는 A 받았구여...결론 부분에서 높은 점수 받았다고
교수님이 평가해주셨습니다.
그럼 도움되시길...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이 책에서는 중국문명의 기본적인 형태가 이루어진 하.은.주 시기를 <고대중국>이라 명명하고 고대중국의 예술과 신화는 정치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는 점을 논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책은 고대중국에서 정치적 권위를 획득하는 데 있어 필수 불가결한 조건들로서 씨족·제사·예술·문자·도덕적 권위·무력·재력 등을 나열하고 그것들의 내용 및 상관관계를 추적하고 있다.

(중략)

저자는 후기에서 중국의 형태를 <연속성>의 형태라 부르고, 서방의 형태를 <파열성>의 형태라고 부른다. 중국의 고대문명은 하나의 연속성을 갖는 문명이라는 것이다. 문명의 기원에 대한 본고의 이론이 갖는 함의로 첫째 서방사회과학이 얘기하는 이론들은 일반적으로 대개가 서방문명의 역사경험 속에서 만들어져 그 이론들은 비서방계의 경험에 비추어볼 대 적용되는 것도 있고 적용되지 않는 것도 있다는 사실이다. 두 번째로 인공적인 사회질서에 적용시켜 일반이론을 만들어낸 서방경험의 문명의 특징은 파열성이며, 또한 인류와 그들의 자연자원 사이를 격리시킨 분할성 문명이라는 점이다.

(중략)

따라서 이 책은 서방입장에서의 역사관이 비서방계에 적용되지 않는 점을 들어 기존의 서방인의 관념에 근거하여 제시되어 온 역사관을 부정하고 중국의 문명에 대한 새로운 역사관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장광직, 신화미술제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