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디지털시대를 맞아 미디어가 나아갈 방향

등록일 2003.05.2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 디지털 시대

Ⅱ. 본론 : ①미디어 제작에 있어서의 노력해야 할 점
㉠ 미디어 제작의 구성에서의 노력(인터넷 신문)
㉡ 미디어 제작의 내용면에서의 노력
②언론인 교육의 변화 방향

Ⅲ. 결론 : 요약

본문내용

인류의 발전과 발달에 힘 입어 우리는 디지털 시대를 맞이 하였다. 그 핵심은 아마도 컴퓨터로부터 시작될 것이다. 컴퓨터의 발명으로 인해 인류는 새로운 변화를 겪게 되었다. 더욱이 시간이 지날수록 컴퓨터 보유의 양이 늘고 있고, 크기도 줄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을 만큼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모든 형태의 매스 미디어를 흡수 통합해가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은 어떤 형태로든 저널리즘의 본질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시 고찰해 볼 것을 요구하고 있다. 1990년대 초 이후 인터넷에 기반한 디지털 미디어는 기존 매스 미디어의 주도적 위치를 급속하게 잠시하기 시작했으며 이미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매체로 되어가고 있다. 다양한 모든 종류의 미디어를 흡수 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는 매체 의존적 직업인 언론직의 성격과 전문성의 개념을 바꾸어 놓을 것이며 나아가 저널리즘의 성격에도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전지구적 컴퓨터 네트워크인 인터넷은 기존 여러 가지 형태의 매체를 빠른 속도로 흡수 통합하고 있는데. 특히 각종 디지털 정보를 하이퍼텍스트 프로토콜을 통해 송수신할 수 있는 월드와이드웹의 등장 이후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 뿐만 아니라 라디오, TV, 영화 등의 전자매체도 웹으로 통합되고 있다. TV는 공중파 위주에서 케이블로 넘어오기 무섭게 다시 인터넷을 그 주된 송출 통로로 삼기 시작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