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등록일 2003.05.2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거 정말 힘들게 썼습니다. 저는 이 책의 각 장, 그러니까 두껍게 읽기, 다르게 읽기 등의 예시를 책에 있는 것을 쓰지않고 다른 것을 찾아 예시를 들어 썼습니다. 나름대로 꽤 매끄럽게 썼습니다. 그걸 교수님이 원하셨거든요. 이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신문화사가 걸어온길 등은 책의 내용을 참고 했구요.책의 내용 줄여서 대충 쓰는것 보단 훨씬 낫겠죠?

목차

제1장 신문화사가 걸어온 길
제2장 두껍게 읽기
제3장 다르게 읽기
제4장 작은 것을 통해 읽기
제5장 깨뜨리기
결론

본문내용

역사학은 변화한다. 우리가 알고자 하는 새로운 문화사 이전엔 사회사가, 그전은 정치사가 역사학을 주도했다. 그 이전에도 계속 올라가지만, 최소한 신문화사 등장의 배경을 제대로 이해하려 한다면 20세기 중엽부터 중요한 분야로 등장한 사회사가 정치사를 능가하게 된 과정까지는 추적해보아야 할 것이다.
정치사에서는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정치라고 파악한다. 그런데 역사상 소수의 지배자들이 정치 행위를 독점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정치사에서는 대체적으로 정치지도자나 정치제도를 서술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사는 역사의 방향이 일부의 지배층에 의해 결정된다고 파악하고 절대다수의 민중들을 위한 공간이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사회사는 영웅 중심적이고, 지배자 중심적인 정치사의 이러한 성격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정치사가 ‘위로부터의 역사’였다면 사회사는 ‘밑으로부터의 역사’이다. 사회사는 정치제도나 정치지도자 보다는 노동자, 하인, 여성, 소수 인종집단 등 역사에서 소외되었던 계층이 갖는 사회적 성격을 규명하고, 평범한 대중들의 일상생활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사회사는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들과 아날학파에 의해 주도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레포트/독후감/서평용) 4 페이지
    역사속에 이름을 남긴사람은 몇사람이 나 될까? 아마도 극소수에 불과할 것이라는게 신문화사 를 바라보는 시점이라 생각한다. 나폴레옹전쟁에서 나폴레옹만 기록되었다. 그 전쟁에서 수많은 사라져간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는 대부분 생략..
  • [문화사]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7 페이지
    * 서평에 앞서 *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역사(歷史)’는 어떤 것인가? 아마도 역사학이나 역사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냥 과거에 있었던 일을 기록하거나 아니면 과거에 있었던 사건이나 사실들에 대해 의미를 ..
  • [문화사]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를 읽고나서 7 페이지
    역사학은 세계의 변화를 초연하게 다루는 고고한 학문인 것 같지만, 사실 역사학도 변화하고 있다. 외부의 환경에 맞게 변화하기도 하고, 역사학 내부에서도 변화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신문화사, 역시 예전부터 계속된 ..
  • [문화사]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5 페이지
    ‘문화로 보면 역사가 보인다.’라는 책제목은 구체적인 문화의 사례를 통한 역사를 보는 방법이라고 단순히 생각되어 진다. 하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그러한 생각은 나중에 결론 부분에 가서야 몇 줄 나올 뿐이고 전체적인 내용은 우리가..
  • [문화사]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를 읽고 6 페이지
    리포트를 써야겠다고 마음먹고, 책을 읽어 내려가기 시작할 때, 솔직히 나는 전혀 감을 잡을 수 없었고 난감하기 이를 데 없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책을 읽으면서 만약 이 시대에 문자가 없다면 나는 무엇으로 역사를 기록할 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