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인류] 국화와칼

등록일 2003.05.2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국화와칼 책을 읽고서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하여 11페이지로
정리한 거에요. 책을 충실히 정리한것이고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장 - 연구과제 일본
2장 - 전쟁중의 일본인
3장 - 각자 알맞은 위치 갖기
4장 - 메이지 유신
5장 - 과거와 세상에 빚을 진 사람
6장 - 만분의 일의 은혜 갚음
7장 - 가장 쓰라린 보은
8장 - 오명을 씻는다
9장 - 인정의 세계
10장 - 덕의 딜레마
11장 - 자기 수양
12장 - 어린아이는 배운다
13장 - 패전후의 일본인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이 책은 루스 베네딕트(1887∼1948)가 2차대전 당시 미국 국무성 해외전의분석과 회의의 정식멤버로 일본 문화에 대한 입문적인 리포트의 필요성에 따라 1945년 8월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 직전에 쓴 ‘리포트 25-일본인의 행동패턴’을 번역한 것이다. 그녀는 이를 토대로 문화인류학적인 분석을 가미해 ‘국화와 칼’을 출간했고, 이 책은 많은 논란 속에서도 일본연구의 입문서로 자리잡는다. 이 리포트의 주제는 ‘일본인은 진정으로 변할 수 있는가’였다.
패전국 일본에 대한 전후 전략을 세워야 하는 연합군 측은 일본인을 도덕·윤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민족’이란 인식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베네딕트는 “일본인의 윤리적 기준이 서양인과 다를 뿐이며 그들의 도덕규범도 결코 서양인에게 위협적인 것은 아니다”고 결론짓는다. 그녀는 또 전쟁책임자인 천황의 제거문제에 대해 “일본인이 유일하게 신용할 수 있는 천황의 입장을 이용해야 한다”고 권했다. 결국 그녀의 제안은 받아들여졌고, 당시 ‘타임’지는 “베네딕트가 천황을 구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베네딕트는 한번도 일본에 가보지 못한 상태에서 책을 발간한데 대한 심적 부담을 느껴 현장조사를 통해 보완하겠다고 했지만 출간 후 2년 만에 사망했다.
국화와 칼이라는 제목에서 보여지듯이 일본인의 온순함과 호전적인 이중적 성격에 대해 문화인류학적 고찰(考察)을 통하여 해명함으로써 제2차 세계대전후의 일본을 이해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국화와 칼 - 을유문화사,
저자 : 루스 베네딕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