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사소송법] 민사재판참관

등록일 2003.05.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레포트를 보니까 확실히 법원에 다녀온 모양이네요"라고 하시더군요. 법원에 가서 제가 보고 느낀 대로 솔직히 썼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민사소송절차
3. 재판참관
4.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법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라곤 하지만 법원방문이 이번이 처음이기에 왠지 모를 설레임에 옷차림에도 신경을 쓰게 되고 어색한 기분이 들기도 했다. 지하철을 탈 때까지만 해도 별 생각이 없었는데 막상 교대역에 도착해서 출구로 나오고 보니 사뭇 다른 느낌이었다. 행인에게 서부지원이 어디에 있냐고 물어서 금방 찾을 수 있었는데 법원을 찾아가는 길에 법무사사무실이나 변호사사무실들을 보면서 내가 정말 법원에 왔구나 싶었다. 법원에 들어서자 정장차림에 서류가방을 들고 다니는 사람이 절반이상이라서 뭔가 위축되는 기분이 들었다. 게다가 넓어서 어디서 사건을 알아보고 재판방청을 해야하는 지 알 수 없어서 난감해하고 있었는데 마침 도우미데스크가 있어서 물어보니 가정법원은 비공개라서 참관할 수 없고 형사소송과 민사소송재판만 참관할 수 있다고 하였다. 오늘 있는 사건들의 시간과 종류가 있는 게시판이 있는 장소를 알려 주면서 거기서 찾아서 재판소로 들어가면 된다기에 참관에 필요한 서류작성은 없냐고 했더니 괜찮다고 하였다.

2. 민사소송절차

재판소에 민사소송재판을 참관하러 가기 전에 짧게 민사소송절차를 정리를 해보았다.

민사소송의 의의
사람들 사이에 이해관계가 충돌하여 분쟁이 생기면 원시시대에는 스스로의 힘에 의하여 이를 해결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는 힘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것은 금지되어 국가기관인 법원이 분쟁당사자 사이에 개입하여 분쟁을 조정, 해결해 주도록 되었는데 그 절차를 민사소송이라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민사재판참관기 2페이지
    1.머리말 지난 4월 16일 민사소송법 과제 때문에 서초동에 위치한 서울고등법원에 다녀왔다. 사실 4월초 한번 다녀왔지만 익숙하지 못한 법원의 분위기에 재판을 제대로 방청하지 못 하여 재방문하게 되었다. 서울고등법원은 서울중앙지방법원과 같은 곳에 있기 때문에 규모와 크..
  • 재판 참관기 2페이지
    11월 2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을 찾았다. 이번 과제때문에 매일 가야지가야지 하고 생각은 했었는데 결국은 과제제출일자를 며칠 안남겨두고 다녀온 나였다. 많은 사람들과 같이 나는 법원 정문을 지나 건물로 향했다. 처음 맞는 안내표지판에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재판소와 고등..
  • 재판참관기 9페이지
    내가 생각하고 있던 법원의 모습이나 재판보다는 사실은 쪼금 시시했고 생각보다 편한 곳이었다. 무조건 두려워하고 어렵게 생각하면서 멀리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했고 조금 더 친숙하게 느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국민의 삶의 질과 의식이 신장되면서 법이 생활에 보다 가까워..
  • 재판 참관과 재판에서의 기본권 7페이지
    Ⅱ. 형사피의자ㆍ피고인의 권리 1. 고문의 금지 모든 국민은 고문을 받지 아니한다(제12조 제2항 전단). 고문방지의 실효성을 주기 위하여 고문에 의한 자백의 증거능력을 제한하고, 고문행위를 한 공무원을 직권남용죄로 처벌하며, 고문당한 사람에게 공무원의 직무상 불법행위..
  • 재판참관기 4페이지
    지난 5월 27일 수요일, 법률과 관련된 법원 재판을 직접 탐방해보고 조사해보기 위해 교대역 부근에 위치한 서울고등법원으로 견학을 다녀왔다. 그동안 법학을 단순히 학문으로서만 배워왔던 나에게, 직접 재판과 판결이 이루어지는 법원을 견학간다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경험이라..
  • 민사재판 요약 참관방청소감문 4페이지
    ◉사건번호 2007가단6444◉사건명 구상금◉일자 08. 3. 28 시간 11:30◉재판부 청주지법 민사2단독◉원고 동부화재해상보험 (참석인 보험사담당자, 변호사)◉피고 차기복외1명 (참석인 차기복, 권순영변호사)◉사건개요교통사고 후 보험사(원고)에서 사고 피해자에게 ..
  • [민사소송법] 법원참관기 9페이지
    소액단독사건일 자 : 2002년 5월24일장 소 : 서부지원 민사법정 409호법 관 : 양태열재 판 부 : 민사13단독사건번호 : 2002 가소 14843원 고 : 이상희피 고 : 이영재재판관이 원고와 피고를 모두 부르고, 원고와 피고가 각각..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