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신매체] 마샬맥루한과닐포스트만의 상관관계

등록일 2003.05.2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읽어보세요..생각의전환에 도움이 될수도..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맥루한의 ‘미디어는 곧 메시지이다.’에서 시작되는 미디어에 대한 그의 생각은 그 시절에서부터 지금까지도 많은 학문적 논쟁을 일으키고 있다. 그의 논리의 범주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학적 비판, 커뮤니케이션학자로써의 그의 사고에 대한 비판 등 다양하다. 하지만 앞에서 글의 시작으로 예를 들었던 어떤 사건에 대한 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본다면, 맥루한의 미디어에 대한 시각이 사회적 반향을 이끌어냈다는 것에 난 의미를 두고 싶다. 그의 생각들이 정말 시시하고 기존의 사회과학자들과 생각이 다르지 않았다면 학문범주에서나 사회적 영향력을 끼친 범주에서나 생각 할 필요도 없는 것이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맥루한은 전자매체는 인쇄매체에서 유지되어온 인간상을 완전히 변화시킨다고 말한다. 텔레비전이라는 매체로부터 사람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감각을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최대한의 감각확장을 경험하게 되고 감각적이고 통합적인 인간이 되어 인쇄매체 이전의 인간형과 비슷한 형태를 가지게 된다고 말한다. 이런 인간의 형태는 지금의 시대 즉 인터넷의 등장이후의 시대에서 더욱 부합된다고 보고 있다. 통합적 감각을 사용하여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 세상인 지금에서 인간은 조각난 존재에서 완전히 회복된 인간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죽도록 즐기기-닐 포스트만
Reading Packe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