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마 ] plasma polymerization

등록일 2003.05.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what is plasma
2. mechanism of polymerization

본문내용

Plasma polymerization?
최근들어, 진공 기술의 눈부신 발달은 진공을 이용한 각종 첨단 기술들의 실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플라스마 공정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면서 산업 전반에 걸쳐 각종 소재들의 제조 및 가공에 광범위하게 이용되어 가고 있다. 본 총설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플라스마 중합(plasma polymerization)은 이러한 플라스마 공정의 하나로서 기체 및 유기 증기들이 저압 상태에서 플라스마로 전환될 때 고분자 물질이 생성되면서 주위의 고체 표면에 박막의 형태로 입혀지는 현상을 이용하는 기술이다.

이 현상은 1950년대에 전기적 방전을 이용하여 플라스마를 연구하던 중 우연히 발견되었으나, 한동안 아무런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1960년대에 이르러서야 생성된 물질이 고분자 물질임이 확인됨에 따라 고분자를 합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서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플라스마 중합을 일반적인 고분자 합성 기술로 보아서는 안된다. 중합 반응이 진공에 가까운 1 torr 내외의 저압 상태에서 진행되며, 합성된 고분자는 주위에 있는 고체들이 표면에서 박막으로 성장한다. 따라서, 플라스마 중합은 기존의 중합들과는 달리 고분자 합성보다는 박막 제조 및 고체의 표면 개질에 적합한 기술이며, 다음과 같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