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미혼모와 사회복지

등록일 2003.05.27 | 최종수정일 2016.05.20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작년에 발표수업때 발표한 자료인데 작년에 올리는거를 몰라서
올해 또 발표하게 되었는데 뽑아둔 내용을 다시 요약했어여..
표나 그래프가 없어서 아쉽긴하네여..암튼 열심히 했습니다..
평가 잘좀 해주세여 ^^*)

목차

ⅰ들어가며
1.문제제기
2.연구목적
3.연구방법과 범위
4.미혼모의 개념
ⅱ사회적 이혼적 관점 및 원인
1.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관점
2. 이론적 관점
3. 원인
ⅲ미혼모 현황
1. 미혼모의 연령
2. 임신이전의 주거 상황
3. 처음 가출 연령
4. 가출 동기
5. 처음 성관게를 가진 연령
6. 미혼모 발생추이
7. 미혼모가된 경위
8. 미혼모의 학력
9. 미혼부
10. 미혼모의 가족 관계
11. 미혼모의 직업
12. 미혼모 출산 후 계획
13.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인식
* 미혼모의 경향 정리

ⅳ미혼모 복지정책
1.법*제도적 복지정책
2 행정*제정적 복지정책
ⅴ미혼모 문제의 문저점과 개선방향
1.문제점
2.미혼모 문제의 개선방향
ⅵ마치며..

본문내용

미혼모의 개념
▶ 사회사업사전에서 미혼모(unmarried mother, unwed mother)란 합법적이고 적당한 결혼 절차 없이 아기를 임신 중이거나 출산한 모든 여성을 말한다. 한국여성개발원에 따르면 미혼모란 미혼의 상태에서 혼전임신 및 출산 또는 임신 중절한 경우의 여성과 별거, 이혼, 사별의 상태에서 배우자와 관계없는 아기를 가진 여성을 총칭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 우리나라 법에서 미혼모란 법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기를 임신하여 분만한 여성을 의미하며 광의의 법주에서는 결혼한 여성이 이혼, 별거 등 독신과부의 상태에서 법적인 배우자가 아닌 남성과의 사이에서 임신을 한 경우, 처녀가 혼전임신을 한 경우나 독신녀가 인공수정으로 임신한 경우 또는 대리모가 법적인 남편이 아닌 남성으로 청탁 받은 대역으로서 임신한 경우도 혼외자의 생모로서 미혼모라는 범주에 속한다고 본다. 단 법적으로 혼인하지 않은 경우라도 사실혼 관계에 있으면 미혼모에 해당되지 않는다.
▶ 미혼모 문제는 미혼모 모두를 사회문제의 대상으로 삼아야 할 필요는 없다. 혼외 임신을 통하여 사생아를 낳은 후에도 결혼을 할 수 없게 되거나 자녀양육이 불가능하게 될 때 그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7. 미혼모의 학력
특히, 중 * 고등학교나 재학 * 중퇴의 비율이 높은 이유는 미혼여성들의 성활동 연령이 낮아지고 있으나, 피임이나 인공임신중절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부족하여 출산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10대에 미혼모가 된 경우는 임신이나 가출로 인해 학교를 중퇴한 경우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학력이 낮고 특별한 기술이나 직업이 없다. 그 결과 임신과 분만이라는 고통을 겪게된 후에 특별한 지도가 없으면 자포자기하여 다시 임신을 하게 되거나 쉽게 돈을 버는 유흥업 등의 일을 찾게 되어 미혼모들의 사회적응이 어려울 것이며 제2, 제3의 미혼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미혼모로부터 출생한 아동은 사생아로서 조산, 미숙아가 될 위험이 크며 간질, 맹 * 농증 등 선천성 결함과 심신장애 및 영아사망의 가능성이 높으며, 출산 후에도 미혼모의 역할 수행면에서 감정적, 교육적,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가정 문제와 아버지가 없는 가정의 비행 천소년이라는 또 다른 사회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