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미학(인생은 아름다운가)

등록일 2003.05.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아름다움(미)의 정의
2.아름다움(미)의 범주
3."인생은 아름다운가"에 대한 나의 생각
4.아름다운 인생을 살기 위한 조건
5.결론(인생은 아름다울 수 있다)

본문내용

2. 아름다움의 범주
순수미 순수미는 미적인 것, 즉 넓은 뜻의 미에 대한 좁은 뜻의 미, 파생적인 미에 대한 본래의 미를 의미한다. 통상적으로로 "미"가 숭고, 비장, 골계 등과 같은 계열의 미적 범주의 하나로 생각 되면서 순수미와 같은 뜻을 지닌다. 순수미는 미적인것 일반의 특질이 가장 순수하게 구현되고 예술에 있어서도 항상 현실형태의 이상화를 수반한다는 의미에서 이를 순수미, 즉 이상미로 간주하는 입장도 있다. 순수미는 한편으로는 추의 대립 개념임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숭고 및 성격미의 대립 개념이기도 하다.

특성미 이 개념이 미적 범주의 문제로서 제기된 것은 비교적 최근인바, 19세기 후반 근대 예술의 새로운 전개에 입각하여 주로 경험주의 미학의 입장에서 미(순수미)의 대립 관념으로 논란되었다. 페히너는 넓은 뜻의 미를 직접 적의를 낳는 성질을 가진 모든 것이라고 규정하지만, 진의 인식에도 역시 같은 종류의 쾌감이 수반한다는 것을 지적한다. 예술에서 나타나는 특성적 표현에 의하여 직접적인 적의가 생기는 것은, 이 표현방법이 앞서 말한 진실 파악의 인식적 욕구를 충족시켜 쾌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즉 넓은 뜻의 미가 직접적인 만족을 야기한다는 범위에서 특성적 표현은 그것에 기여할 수가 있는 것이며, 이러한 표현방법에 의하여 실현되는 미를 "성격적인 것"이라고 칭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