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박완서의 그대 아직도...

등록일 2003.05.2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작가 박완서
2. 여성의 정체성에 대한 자각
3. 작품과 여성소설
4. 소설 소재의 특징
5. 결론

본문내용

(1) 남성우월주의로 가득 찬 사회

작품에서 가장 분명히 드러나는 것은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에 남아선호 사상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예전보다 약해졌다고는 하지만 이 사회는 남자아이들이 유리한 남자중심 사회이기 때문에 더 유리한 점이 많다.
"그건 꼭 아들이 있어야겠다는 것과는 다른 기분이었어. 이 세상에 인간으로 입문하는 조건을 100점 만점이라고 칠 때 남자로 태어나면 기본점 50점은 따고 들어가는 거라구. 그러니까 여자로 태어난다는 건 상대적으로 50점 감점인 셈이지. 대학입시에서 만일 제 자식이 까닭 없이 1, 2점만 감점을 당해도 사생결단하고 덤비지 않을 엄마 없을 걸. 50점의 불이익이 분하고 억울해서 우는 건 당연해."
위의 인용문은 주인공인 문경의 동료인 임선생이 그녀의 임신을 두고 한 대사이다. 이 대사에서 명확히 드러나는 것은 남성 우월적인 우리 사회의 현실이다. 남자로 태어났을 때에 따고 들어갈 수 있는 50점이야말로 현 사회에서 남자와 여성을 태어나는 순간부터 성차별이 시작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남성우월주의 적인 사회를 나타내는 또 다른 부분으로 문경이 처녀로 아이를 갖는다는 것에 대한 반응이다. 문경은 아이를 감추지 않는다. 미혼인 문경이 임신복을 입고 학교에 오는 것은 충격적으로 받아들일 만한 부분이다. 노교장은 정상적인 결혼 생활을 벗어나서 아이를 갖는 다는 것은 몰상식한 일이라는 듯한 발언을 한다. 노교장은 주류 남자를 대표하고 있고 사회적 인식을 말해주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박완서 문학론]박완서의 <엄마의 말뚝>에 나타난 여성과 모성에 관하여 8페이지
    내가 처음 박완서를 만나게 된 것은 제 작년 휴학시절, 하루하루를 무료하고 무질서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던 때였다. 그 시절에는 잡다하게 많은 소설책들과 사회과학 서적들을 손에 잡히는 대로 해치우던(?) 시절이었는데 그 때 어느..
  • [문학] 엄마의말뚝 2페이지
    박완서의 소설처럼 원숙한 여성미가 녹아있는 소설도 드물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여성성이 강조된다고 하기엔 무게감이 느껴진다. 그녀의 소설은 일흔이 넘은 할머니 박완서만이 쓸 수 있는 원숙한 섬세함과 우아함이 드러난다고 해도 좋을..
  • 박완서의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서평 6페이지
    이 소설의 작가 박완서는 1931년 경기도 개풍에서 출생하여 숙명여고 졸업, 서울대 국문과에 입학했으나 6 25로 학업 중단. 1970년 마흔살의 나이로 『여성동아』 장편소설 공모에 『나목(裸木)』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 창작활..
  • [여성] 여성...그 아름다운 이름이여 4페이지
    조선. 모름지기 중국의 유교주의에 입각한 고고한 선비정신과 아녀자의 정절을 최고로 여겼던 사회. 시간은 흘렀고, 우리는 지금 '대한민국‘이라는 다른 이름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아궁이에 불을 떼던 낡은 부엌은 리모콘 ..
  • [페미니즘 문학론] 꿈꾸는 인큐베이터 분석 1페이지
    딸 둘에 아들 하나를 둔 여주인공은 지극히 평범한 일상을 살고 있다. 중산층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성이다. 전업주부인 그녀는 이웃에 살고 있는 동생네 집안일까지 챙겨주고 어린아이까지 돌봐주고 있다. 그녀는 그러한 자신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문학] 박완서의 그대 아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