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잎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잎은 엄밀히 따질 때 경엽식물(莖葉植物)에 한하여 달려 있다. 잎은 계통발생학적으로 2가지 발달경로가 있다. 하나는 작은 돌기에서 발달한 것으로서 소엽형(小葉型)이라고 하며, 다른 하나는 가지가 갈라진 줄기가 편평하게 되고 합쳐진 것으로서 대엽형(大葉型)이라고 한다. 잎은 줄기 위에 일정한 배열을 하며 이를 잎차례라 하고, 마주나기[對生] ·돌려나기[輸生] ·어긋나기(互生] 등으로 구분한다. 잎 본래의 목적을 지닌 잎을 보통 잎이라고 하여 변태된 잎과 구별한다. 잎몸[葉身] ·잎자루[葉柄] ·턱잎[托葉] 등이 갖추어진 잎을 완전 잎, 이 중에서 어느 한두 개가 없는 것을 불완전 잎이라고 한다.
각 부분의 크기 ·형태 등은 식물에 따라 독특한 특색이 있어 식물을 식별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잎 몸은 잎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광합성을 하는 곳이며 이것이 없는 잎은 없다. 잎 몸은 편평한 외형으로 광선을 잘 받으며 내부구조도 광합성을 하기 쉽도록 되어 있다. 잎자루는 잎 몸과 줄기를 연결하는 부분이며 길이의 차가 있고 비틀려서 잎 몸이 광선을 받기 쉽도록 조절한다. 잎자루 안에 들어 있는 관속(管束)은 줄기의 관속과 잎 몸의 관속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