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영국산업혁명과 노동운동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길드의 사회사업
2. 노동운동의 제 1단계(∼1848) : 과거 회고의 노동운동
1) 노동운동 제 1단계에서의 특징
2). 노동운동의 제 2단계 (1848~1880) : 과도기적 단계
3). 노동운동의 제 3단계(1880년대∼)

본문내용

< 영국의 산업혁명과 노동운동 >
왜 산업혁명이 영국에서 먼저 시작되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영국의 사회적·경제적·기술적인 면에서 산업자본주의의 맹아가 싹트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중세이후 선대제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발생된 자생적 자본으로 독립적인 부를 축적할 기반이 형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18C 중반 이후 영국의 응용과학의 발달이 기계생산을 가능케 하면서 분업적이던 생산과정이 한 곳에 집중되어 수공업을 형성하였다.
산업화 수행에 있어 필요불가결한 세 가지 요건은 자본·기술·노동력인데 초기 자본가에게는 노동력의 확보가 가장 큰 당면문제였다. 그 규모가 작고 원시적이었는데 이 문제는 1770년 이후 영국인구의 절대적 증가로 해결되었다. 절대적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농업인구의 공장으로의 이동은 노동력 공급에 큰 힘을 주었다. 이러한 1760∼1830년간에 일어난 인구증가 및 산업화는 당시대인 자신에 대한 인식과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도 변화시켰다. 산업혁명 이전의 영국은 여러부분으로 나뉘는 신분사회로서 Peter Laslett같은 학자는 "단일계급사회"라 칭하기도 했으나 근대적의미의 계급 즉 정치적·경제적 이해관계에 의해 분리되는 같은 수입원을 가진 일단의 사람들이 상호 적대되는 이해관계를 지키기 위해 집단적 힘을 행사한다는 의미에서의 계급은 존재하지 않았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