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과명상)싯타르타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헤르만헷세의 작품 [싯타르타]를 동양사상의 입장에서 재 조명함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22년 발표한 이 작품은 인도의 성담(聖譚)을 소재로 한 장편소설이다. 여기서는 개인으로서의 자아를 탈각하고 있는 그대로의 큰 세계에 들어가 보려는 노력이 피력되어 있다. 싯타르타는 브라문 집안에서 출생한 총명한 청년으로서 장차 브라문의 왕으로 촉망받고 있었으나, 진리를 찾기 위해 가출하여 고행길로 들어간다. 그는 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애욕을 초월하여 마침내 제행무상(諸行無常)의 법리를 깨닫고 번뇌에서 벗어나 해탈의 경지에 이른다.

■『싯타르타』의 싣타르타는 작품 초반에서부터 상반된 두 세계의 테두리 안에서 브라문의 아들로서 어둠과 밝음과의 끊임없는 교차 속에 있다. 싯타르타는 산스크리트(Sanskrit)의 말로 목적을 달성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이름으로서 원래는 석가의 어릴 때 이름이다.

■■작품 속의 주인공 싯타르타는 두 대립세계인 감각 본능의 세계와 정신세계가 자아 완성의 길에 놓여 있으면서 그는 그 길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자아 완성과정에 있게 되는 그는 『싯타르타』의 제 1부에서는 정신세계에 머물다가 제 2부에서는 그는 감각본능의 세계에 머문다. 그가 이 감각본능의 세계에서 무의미와 환멸로부터 탈출하여 강변에서 죽음을 선택하려는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잠시 눈을 감았다가 깨어났을 때 그의 친구 고빈다 Govinda가 곁에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