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복식사] 서양복식사-바로크, 로코코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바로크 시대의 복식
1)역사적 배경
2)남성의 복식
3)여성의 복식
4)머리모양과 모자
5)신발
6)장신구
2.로코코 시대의 복식
1)역사적 배경
2)남성의 복식
3)여성의 복식
4)머리모양과 모자
5)신발
6)장신구

* 참고서적

본문내용

17세기의 유럽 여러 국가는 절대주의적 전제정치 체제를 바탕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근대 국민국가를 건설함으로써 중세 봉건국가 체제로부터 벗어났다.
절대주의 체제란 서구의 중세 봉건사회가 붕괴되기 시작한 이후부터 근대 시민사회가 형성되기 전까지 있었던 과도기적 전제형의 정치체제를 의미한다. 바로크는 예술양식의 하나로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으로 이상한 모양, 괴이한 모양을 가르키며 시대적으로는 17세기를 말한다. 16세기 스페인 모드가 지도적 지위를 누렸으나 유럽의 대국적인 견지에서 보면 단지 지방적인 것에 지나지 않았다. 17세기 말에는 프랑스 모드가 지배적으로 나타났다. 르네상스 양식은 고전적인 균형, 조화를 바탕으로 한 정적인 우아함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데 비해서, 바로크 양식은 열정적이고 감각적인 기풍을 바탕으로 한 유동적이며 불규칙적인 형상에 특징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종교의 지배를 벗어나 화려한 시대 사조에 응해서 생긴 자연스러운 경향이었지만, 내적인 내용보다는 외적으로만 반지르르한 천박한 현상을 초래하였다. 르네상스 복싱는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는데 반해 바로크 복식은 여러 가지 장식이 조화되지 않고 다만 호화스러움만을 목적으로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