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철학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상생활에서 ‘철학’이라는 말이 등장하는 경우는 ‘×××철학관’이라는 점집의 간판 아니면 누군가의 신조를 비아냥거리는 ‘개똥 철학’이라는 표현 정도이다. 더 나아가 어떤 기업주의 ‘경영철학’이니 대통령의 ‘통치 철학’이니 하는 말이 제법 자주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서도 철학이라는 말은 ‘객관적인 타당성을 갖는 체계적 학문’이라는 뜻보다는 그저 삶의 경험에서 얻어진 지혜 정도의 뜻으로 쓰이고 있을 뿐이다.
사실 철학이라는 말의 이런 용법은 그 말의 어원을 따져 보면 꽤 그럴듯한 표현이다. 우리가 쓰는 철학이라는 용어는 19세기 말 일본인들이 ‘philosophy’를 번역한 것인데, 이 말은 그리스어의 ‘philos(사랑) + sophia(지혜)’, 즉 ‘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또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도학(道學)’이라는 용어가 쓰였는데, 여기서 도는 “세상을 살아가는 이치나 도리”를 뜻하기 때문에 결국 ‘도학’의 목표도 지혜로운 삶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철학을 강의실에서 가르치고 책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배우며, 더구나 시험도 치르고 평가도 한다는 것은 우스운 일이 된다. 왜냐하면 이런 종류의 지혜나 신조에 배울 점이 잇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을 객관적인 잣대에 따라 일정하게 통일된 체계로 만드는 것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삶의 지혜는 실제 삶을 통해서, 실천을 통해서 얻는 것이지 종이 위에 쓰여진 이론을 통해서 얻는 것은 아니다 책 속의 이론들이 지혜로운 삶을 사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입시공부를 하거나 고시 준비를 하는 식으로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본래적 삶과 비본래적 삶 1페이지
    우선 비 본래적 삶이란 그저 남들 하는 것처럼 살아감을 뜻하는 말로 미루어 보았을 때 내 생애에 있어서 기억나는 것은 고등학교1학년 말 때이다. 고교 1학년에서 2학년으로 넘어갈 무렵 나는 인문고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었고 그..
  • [윤리학] 사랑, 그 본연에 관한 몇 가지 4페이지
    하나, ‘설렌다’는 것은 누군가가 당신의 마음속에, 그러므로 당신의 몸 속에, 사랑의 버튼을 눌렀다는 뜻이다. 누군가가 당신의 혈관에 명약을 주사했다는 뜻이다. (고종석, 『사랑의 말, 말들의 사랑』중에서...) ..
  • 중년이후 삶의 지혜에 대하여 2페이지
    중년이후 삶의 지혜에 대하여 나이를 먹을수록 꿈도 희망도 참 소박해진다. 그만큼 현실에 대한 인지가 얼마만큼 다가오느냐에 따라 다른 것 같다. 계획도 그만큼 소박해져 나이를 먹을수록 꿈이 달라지게 된다. 창대한..
  • KCU 여가경영으로 배우는 삶의 지혜(중간고사 대체 보고서) 2페이지
    1. 여가활동에서의 몰입현상 피곤한 일상생활에서 즐겁게 여가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는 몰입을 해야 한다. 몰입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여가시간이 마냥 즐거울 수많은 없는 시간이다. 여가시간이 주어졌다고 해도 하고자 하는 ..
  • [북리뷰, 독후감] 대장부의 삶 - 임유경 2페이지
    나는 문학을 좋아한다. 특히 고전문학에는 우리 조상들의 삶이 반영되어 있어 문학 속에서 그들의 삶을 찾는 재미가 쏠쏠하여 더욱 흥미롭다. 고전문학이 좋아서 이 수업을 듣게 되었고, 또 이번학기 듣는 수업 중에 ‘고소설론’이라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