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생산적 특성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자본주의적 생산의 특성
자본주의가 낳은 창조적 결과
자본주의가 낳은 부정적 결과
빈곤의 질적인 내용

본문내용

만약 어떤 사람이 봉건제 사회의 전형적인 풍경을 그린다면 그는 저 멀리 성채와 교회가 보이는 곳에서 농부가 가축을 이용하여 밭을 가는 모습을 그려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가 자본제 사회의 전형적인 풍경을 그린다면 무엇보다도 연기를 내뿜는 공장을 그려야 합니다. 만약 공장을 빼놓는다면 그의 그림은 분명히 제대로 된 그림이 아닙니다. 그만큼, 기계를 이용하여 많은 상품을 생산하는 공장은 자본주의 사회의 전형적인 풍경입니다.

그러나 기계제 대공업을 상징하는 공장들만으로 자본제 사회를 충분히 이해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우리는 공장의 겉모양을 헤집고 들어가 그곳에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먼저 왜 그러한 기계제 대공업이 생기게 되었는지부터 생각해 봅시다.

한편, 저개발 국가들이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의 원료 공급자와 상품 시장, 자본 수출지 등으로 변하면서 저개발 국가들을 둘러싼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 사이의 경쟁도 치열했습니다. 각국의 자본 규모가 일정 수준에 이르자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은 다투어 세계 시장 개척에 나섰고 이는 곧바로 그들 사이의 충돌을 가져왔습니다. 1,2차 세계 대전은 제국주의 세력들의 극단적인 충돌이 가져온 피할 수 없는 결과였습니다.

지금까지 자본주의적 생산은 폭발적으로 생산력을 발전시킴으로써 전 인류의 생활 향상을 위한 물적 기초를 마련함과 동시에 사회적 생산과 사적 소유 사이의 모순으로 말미암아 민중의 빈곤화를 낳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울러 우리는, 인류 사회의 발전은 자본주의 회의 창조적 힘을 이용하여 그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힘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데 달려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