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미술] 중국불교미술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림 파일도 함께 있어 레포트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 레포트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 중국 불상의 총체적인 변천사
◆ 변천사에 대한 부연설명
◆ 중국의 불상들

본문내용

6세기 중엽 이후 중국 불교 조각의 양식에 훨씬 중대한 변화가 찾아왔다. 이제 신체는 다시 풍만해지고 옷으로 가득 채워지고 있으나 옷주름이 생동감 있고 자유롭게 나부끼는 대신 원통형의 형태로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며 양감을 온화하게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부드러운 표면에 반하여 보살의 장신구는 대조적으로 장식적으로 되었다. 머리는 둥글고 양감이 풍부해졌으며, 그 표현은 정신적이라기 보다는 엄숙하다. 북제의 석조 상들에서 중국 장인들은 조각의 정확성과 풍부한 세부묘사보다 엄격하고 장엄한 위엄을 보이는 전체적인 효과를 중요시하는 양식을 만들어 냈다. 한편 이러한 변화는 중국 불교 미술에 인도 미술이 다시 영향을 미치게 되어 촉발되었는데, 이번에는 중앙아시아를 통해 전해진 것이 아니라, 남경의 왕실과 외교적, 문화적 관계를 맺고 있던 동남아시아의 인도화된 왕국들을 통해서 전해졌다. 그것은 당시 타림 분지에 침입한 새로운 이민족으로 인해 중앙아시아와 서방 사이의 교통이 단절된 상태였기 때문에 가능했다. 정확히 확인되는 작품은 없지만, 6세기에 인도차이나에서 남경으로 전해진 불상들에 대한 기록은 풍부하게 남아 있다. 그런데 1953년 사천성 성도 근교에 있는 공래현의 만불사지에서 약 2백 점의 불교 조각 매장유물이 발견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