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과청력손실&습관성 손톱물어뜯기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한참 언어를 습득하는 시기에 청각을 잃었다면 언어발달은 중지되는가?
2.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남아 있는 것은 어린 시절의 어떠한 경험 때문인가?

본문내용

청력손실과 말-언어

언어를 배우는 기제 중에 하나는 auditory feedback이다.
자신이 내는 소리를 듣고 수정하기도 하며, 자신이 냈던 소리에 주어지는 상대방의 반응에 따라 그 소리가 원하던 것을 표현한 것이 맞는 지 아닌 지 등을 파악하게 된다.

손톱 물어뜯기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6세 전후의 아이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습관 중의 하나라고 한다. 아이들이 이런 행위를 하는 것은 긴장감이 생기고 걱정되는 상황, 즉 일상생활과 연결된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내려는 의도 때문이다. 유치원 입학, 질병, 부모와 떨어지는 것, 동생의 탄생 등. 이런 생활의 리듬을 끊어 놓는 것들이 손톱 물어뜯기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이 버릇은 유아기가 끝날 무렵 저절로 사라진다. 성인이 되어도 손톱을 물어뜯는 사람이 있는데 만약 불면증이나 식욕부진 . 야뇨증 혹은 다른 이상 행동과 함께 병행될 때는 심각한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뚜렷한 병리학적 원인이 없는 가장 평범한 습관이기도 하다. 손톱을 물어뜯는 아이를 심하게 나무라거나 벌을 주는 것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해와 인내로 이 버릇을 고쳐주어야 한다.
손톱을 물어 뜯는 것은 소아정신과에서는 어떤 욕구 불만이나 불안과 관련이 있다고 얘기를 합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 ★ 청각장애 분류 ★ 청각생리 ★ 청각장애 판별 25 페이지
    청각장애의 정의 (1)교육학적 관점 (기준 : 교육적 성취와 의사소통 가능성) ①농(deaf) : 보청기를 착용해도 의사소통 곤란, 불가능 ②난청(hard of hearing) : 보청기를 착용해야 ..
  • 청각장애교육 4 페이지
    청각장애의 정의 ①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인 자 ②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하거나 곤란한 자 ③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
  • 발표내용정리(9장_청각장애교육) 4 페이지
    제2부 영역별 교육 chapter 9. 청각장애교육 Ⅰ. 특수교육의 정의 * 청각장애란 : 청각 기능의 이상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개념으로 농과 난청으로 구분됨 - 농인 : 보청기기의 사용에 관계없이 청각을 이용하여 ..
  • 아동상담-손톱물어뜯는아이 8 페이지
    사람의 발달 과정 중 구강기 때(입과 입술)는 젖먹이 시기로써 입과 입술에 대한 자극을 갈구하는 시기이다. (이때 아기들을 보면 손에 잡히는 물건들은 입에 죄다 집어 넣곤한다.) 그런데 이 시기에 부모님의 사랑을 못 받았다거나..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구강기 단계에서 부모의 보살핌에 있어서 좌절과 방임을 경험.. 1 페이지
    토론 주제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구강기 단계에서 부모의 보살핌에 있어서 좌절과 방임을 경험하게 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 논쟁적이고, 비판적이며, 상대방을 비꼬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각자 자신이 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