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영문학-빅토리아시대의 여류소설가 George Eliot(조지엘리엇)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작가소개

2.작품소개
(1)애덤비드
(2)사일러스 마아너
(3)플로스강의 물방앗간
(4)급진주의자,필릭스 홀트
(5)미들마치

본문내용

글쓰기는 고통을 동반하는 작업이고 자신의 종교의 일부이며 글을 씀으로써 살아가는 의의를 발견할 수 있었다는 19C 빅토리아 시대의 여류 소설가 조지 엘리엇 (1819-1880) 은 워위크셔 (Warwickshire) 의 조그만 농가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Mary Ann Cross)
전통적 영국 국교회파 가정에서 성장한 엘리엇은 어린시절 선생님의 영향으로 강한 복음주의사상을 받아들이고 세속적 쾌락을 멀리하는 생활신조를 가지게되었다. -당시의 영국문화는 복음주의와 감리교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있었다.-
하지만 1941년, 포즈힐(Foleshill)로 이사하면서 만나게 된 Chales Hennell, Chales Bray 등 학식 높은 지식인들의 영향을 받게되는데, 특히 Bray의 합리주의적 결정론 -인간의 사회적,정신적, 도덕적 생활은 물질세계와 꼭 같은 방법으로 인과율의 불변성의 법칙을 따른다. -을 수용한 조지 엘리엇의 작품세계에서는 모든 사람의 생활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도록 되어 있고, 사회가 개인에게 부과하는 책임을 회피하거나 자신의 과거를 말살하려는 인물은 도덕적 파멸을 피하지 못하게 된다. 이 같은 일련의 이론은 신앙의 동요를 여러 번 경험한 그녀에게 결정적 영향을 주어 기독교 신앙의 상실을 가져온다.
그 후 앨리엇에게 크게 영향을 끼친 사상은 프랑스 철학자 콩트(Auguste Comte)의 실증주의사상인데 이는, 자연현상은 미리 결정된 진로를 따르는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고, 사물에는 통일이 있다고 확신하며 자연계뿐 아니라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에도 일정한 자연법칙이 지배한다는 것으로 일종의 합리주의적 인간관이다.

참고 자료

1.19세기 영국소설 강의 , 민음사, 근대영미소설학회
2.영문학사 , 수신문화사, 로버트 버나드
3.영국 소설사 ,신아사, 근대영미소설학회 역
4. 영미소설론 ,한국영어 영문학회 역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