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나무를 넘어 숲을 본다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서평)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의 역사와 문화 강의에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왜 허드슨 강변인가
2. 레이황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3. 당나라가 양귀비 때문에 망했을까
4. 중국은 왜 일찍 자본주의를 실행하지 못 했을까
5. 우리가 넘어야 할 한계
6. 나오며... 나무를 넘어 숲을 본다

본문내용

'왜 황하나 양쯔강이 아닌 미국의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할까?'라는 의문에서부터 읽기 시작한 이 책은 기존의 역사서는 지루하다는 나의 고정관념을 단번에 부수고 역사서도 대중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주었다. 인상적인 제목과 푸른 표지가 마음을 여는데 큰 역할을 했다면, 무엇보다 어려운 내용도 쉽고 재미있게 술술 풀어나가는 저자의 필치와 방대한 사료를 하나로 묶는 이야기들이 손에서 책을 놓을 수 없게 하는 이유가 되었다.
레이 황의 다른 저작 <거시 중국사>에서도 밝힌 바 있듯이 그는 현재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중국의 과거 역사를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의 중국의 현재 속에서 조망한 것이다.
중국은 과거 150년 동안 인류 역사상 규모가 가장 큰 혁명을 겪었고 그 결과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중세국가에서 하나의 근대국가로 탈바꿈했다. 그것은 10억이라는 인구의 사상과 신앙, 혼인과 교육 그리고 의식주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특수한 상황은 평범한 잣대로 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과거의 역사에 비추어 현재를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동양의 역사]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를 읽고 8 페이지
    < 공자와 맹자의 차이, 그 시대성 > - 200년이라는 시차가 가져온 사상적 차이 사람들은 흔히 공자와 맹자를 유가사상의 두 축으로 생각하고 있고, 나 또한 그렇게 알고 있었다. 그리고 공자는 보수적인 성향이 있..
  • (서평)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감상문) 6 페이지
    서론 ‘혁손하반담중국역사’ 한글로 풀이하자면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저자인 레이황(황인우)은 재미중국인으로써 자신이 허드슨 강변인 뉴 폴츠라는 마을에서 자신의 경험 등이 이론과 엮어서 이론적인 면을 쉽게 설명하..
  • 허드슨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 하다 감상문 2 페이지
    1918년 호남성 長沙 지방에서 태어나 대학시절까지 중국에서 보낸 저자는 1940년에 미국으로 건너갔고 43년에는 인도 주둔군으로 발령을 받았으며 1950년에는 일본에 2년간 머물다가 1968년부터 1980년 까지 뉴욕의 뉴 ..
  • 독후감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중국학개론) 5 페이지
    책 이름,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책 이름 부터가 아이러니 했다. 왜냐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상식으로는 그 나라를 가장 잘 알아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그 나라 안에 있을 때이다. 그런데 중국 역사서가..
  •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 황인우 교수 2 페이지
    ‘이 책의 내용 중 역사는 승자에 의해 쓰여진다’라는 구절을 읽고 ‘어쩌면 승자가 자신의 권력을 정당화 하기 위해 사실을 미화시켜 역사를 썼을 수도 있겠구나’ 라는 당연하지만 평소에는 별로 와 닿지 않았던 생각을 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