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나무를 넘어 숲을 본다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서평)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의 역사와 문화 강의에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왜 허드슨 강변인가
2. 레이황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3. 당나라가 양귀비 때문에 망했을까
4. 중국은 왜 일찍 자본주의를 실행하지 못 했을까
5. 우리가 넘어야 할 한계
6. 나오며... 나무를 넘어 숲을 본다

본문내용

'왜 황하나 양쯔강이 아닌 미국의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할까?'라는 의문에서부터 읽기 시작한 이 책은 기존의 역사서는 지루하다는 나의 고정관념을 단번에 부수고 역사서도 대중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주었다. 인상적인 제목과 푸른 표지가 마음을 여는데 큰 역할을 했다면, 무엇보다 어려운 내용도 쉽고 재미있게 술술 풀어나가는 저자의 필치와 방대한 사료를 하나로 묶는 이야기들이 손에서 책을 놓을 수 없게 하는 이유가 되었다.
레이 황의 다른 저작 <거시 중국사>에서도 밝힌 바 있듯이 그는 현재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중국의 과거 역사를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의 중국의 현재 속에서 조망한 것이다.
중국은 과거 150년 동안 인류 역사상 규모가 가장 큰 혁명을 겪었고 그 결과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중세국가에서 하나의 근대국가로 탈바꿈했다. 그것은 10억이라는 인구의 사상과 신앙, 혼인과 교육 그리고 의식주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특수한 상황은 평범한 잣대로 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과거의 역사에 비추어 현재를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