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丁玲의 삶과 작품에 드러난 중국 신여성

등록일 2003.05.26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유소년기 丁玲의 삶과 여성으로서의 자의식 성장

Ⅲ. 작품을 통해서 본 중국신여성
1. 夢珂
2. 莎菲女士的日記
3. 署假中

Ⅳ. 맺음말

본문내용

丁玲은 1904년 10월 12일 불안과 혼돈이 끊이지 않는 세상에 태어났다. 丁玲의 원래 본명은 쟝웨이, 자는 氷之였다. 문학 창작을 하면서부터 딩링, 빙즈, 충쉬안, 샤오한 등의 필명을 쓰기도 했다. 上海 平民女學校에 다니던 시절, 한동안 친구 몇명과 함께 성을 버리고 이름만 부르며 생활한 적이 있다. 당시에 그들은 성이란 봉건과 부권의 상징이라고 생각하였던 것인데 아무래도 성은 없어서는 안될 것 같아서 그녀는 필획이 가장 간단한 '딩(丁)'을 자신의 성으로 정했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처럼 사전을 넘기면서 마음에 드는 글자를 골라 삼았는데, 그녀는 '링(玲)'자를 택했다. 그 이후로 그녀는 딩링(丁玲)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녀의 아버지인 쟝바오진은 어린 나이에 과거에 급제한 구시대적 지식인이었지만, 청년이 되어서는 일본으로 건너가 신학문을 배우기도 한 지식인이었다. 그러나 일본유학을 다녀와서도 재산을 축내며 살다가 丁玲이 4살이 되던해에 세상을 뜨고 말았다. 丁玲은 부친 사망 후 유소년기의 삶에서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부분은 친가와 외가에서 겪었던 전통적인 대가족 내의 냉혹한 인간관계에 가부장권의 높은 장벽이었다. 丁玲의 모친은 남편이 죽은 뒤, 가재도구를 팔아 빚을 정리하고 친정집으로 들어갔다. 친정집으로 들어가려는 丁玲의 가족들을 막고 선 숙부 두사람은 빚을 갚고 가라고 독촉하기까지 하였다. 또 丁玲이 상해로 공부하러 떠나기전에 집안의 상례에 따라 학비 보조를 받기 위해 두 모녀가 친가에 찾아간 적이 있었다. 하지만 남녀 차별로 인해 여자에게는 보조금을 줄 수 없다는 결정만 통보를 받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