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장애 아동의 교육 계획 수림위한 평가

등록일 2003.05.2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평가
교육과정영역들을 선택하기
특정 단기 교수목표 선택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평가
적성에 맞는 중재(처치) 상호관계의 탐구
ATI 유형의 문제점들
대안적인 접근에 대한 기대

본문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평가

넓은 개념으로서 교육의 목표(goal)는 모든 아동들에 있어서 장애 아동이나 일반아동들이나 똑같다. 읽기, 쓰기의 기초적인 능력과 수를 세고 계산할 수 있는 기능과 물리적이고 사회적인 세상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가지고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Reynolds & Birch,1982).
이 교육의 목표는 주류화 된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읽기, 영어 문법, 작문, 수학을 배우고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에 관해서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받게 하며 이 목표는 12년 동안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획득되어 질 것이다. 학습내용을 가능한 최대한도로 확대시켜 주기 위해서 장애학생들을 주류화된 교육체제 안에 참여시키고 그것을 통해 예정된 혜택들을 받게 한다(Reynolds & Birch, 1982). 장애학생이 주류화된 환경 내에서 어떤 부분들은 혜택을 받을 수 없다면 이 부분을 보충하기 위한 특수교육서비스들이 제공되어 질 것이다(Cartwright, Cartwright, & Ward). 이 계획된 교육적 서비스들은 개개인에 맞게 개발된 독특하고 개별화된 프로그램에 따라 제공되어질 것이다. 검사의 주된 목적들 중 하나는 이 독특하고 개별화된 교육적인 프로그램에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쓰여질 것이다. 이것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검사이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법들이 적용되는 데 그 둘은 공식적인 사정 절차와 비공식적인 사정절차 이다. 공식적 사정절차는 주로 인쇄된 검사지들을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사정 절차는 검사의 내용영역들을 서로 교차시켜서 규준이 되는 지식과 기술들에 관한 검사항목들을 포함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