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천년의 왕국 신라

등록일 2003.05.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천년의 왕국 신라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동안 신라라는 나라를 생각했을 때, 매번 드는 생각은 고구려가 통일을 했다면 국토가 지금보다는 넓어서 작은 나라에서 지금처럼 힘들게 경쟁하지는 않을 것이기에 원망스러웠다. 하지만 한국 고대사 시간을 통해 삼국에 대해 배우면서 왜 신라가 통일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고구려의 부족함 등을 배우고 나니 그런 원망이 좀 수그러들면서 신라 나름의 위대함을 알게되었다. 그런 변화 속에서 읽은 천년의 왕국 신라는 신라 지배층의 소박한 생각들을 보게 되어 신라에 대한 오해를 푸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책은 교수님의 다른 책들처럼 역사적 상상력이 풍부한 하나의 소설 같은 느낌이었다. 어렴풋이 들어 알고는 있지만 확실히 알지는 못하는 옛날 이야기 같은 사실도 풍부히 수록되어 있어 쉽고 재미있어 앉은자리에서 시간 가는지 모르고 단숨에 읽어 내려갔다.
우선 고구려가 민족의 대외적 방파제로서 피, 땀흘려 이민족의 침략을 막아내지 못했다면 신라의 찬란한 역사는 없었을 것이기에 고구려의 투쟁을 높이 사야한다. 또한 신라와 일본에 세련된 문화를 전파했던 백제가 없었다면 신라의 문화는 여전히 촌스럽게 남아있을 것이다. 신라는 그 두 나라에 비해 뒤늦게, 4세기 후반에야 비로소 청년기의 활달한 역사를 누리게 되었지만, 젊은 피였기 때문에 민족과 문화를 하나로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