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리지에 대한 조사

등록일 2003.05.2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_<~ 열심히한거에요 +ㅁ+

목차

[1] 저자사항
1.생애
2.개혁사상
3.저술동기
4.인문지리학연구

[2] 저작사항
1. 구성및 내용
2. 특징
3. 택리지의 별칭
4. 역사적 가치

[3] 관련사항

[4] 느낀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책은 지리서기는 하나 그 내용이 정치, 경제, 사회, 역사, 교통, 인심등을 다루었고 지리 와 인간생활의 상호관계를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서술하여 오늘날에 보아도 손색이 없을 만큼 빼어난 인문지리서로 인정받고 있다. 이 책은 유통경제의 증진에 따라 사회적·경제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이에 따라 지역적 특화와 변모가 일어나고 있었던 18세기 중엽의 조선의 국토와 사회의 변화를 거시적이고 종합 적으로 조망하여 오늘날까지도 당시 사회를 파악하는 자료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책이다. 또한 기존의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했던 지리서들과 달리 생활권 또는 지역권이라고 하는 새로운 시각으로 서술한 점 등을 들어 근대지리학의 맹아를 제시한 책으로 꼽기도 한다.
택리지는 우리나라에서 실학이 발흥하고 있었던 배경에서 만들어진 대표적인 한국지리책이다. 『동국여지승람』을 대표로 하는 종전의 백과사전식 지지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유형의 지리서로 나탄 것이 택리지이다. 택리지 이전에도 실학파 학자들에 의한 지리적 내용의 서술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수광의 지봉유설과 유형원의 반계수록에도 서양의 과학적인 지리학의 편모가 나타났으며, 이익의 성호사설에서는 지구론, 지진론, 조석론 등 자연지리적인 해설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모두 단편적인 관심에 그쳤으며, 택리지와 같이 우리나라 전지역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지리서는 아니었다.
택리지는 모두 한문으로 쓰여 있으나, 1983년에 발행된 <애산학보>에는 한글판 택리지가 소개되었다. 한글판 택리지는 프랑스의 파리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허웅교수는 한글표기법에 반영된 음운 체계로 보아 19세기 후반의 책으로 추정하였다. 그렇다면 이 한글판 택리지는 원본이 제작된 시기와 거의 같은 시대의 것으로 사료된다. 한글판 택리지는 독자층이 부녀자였던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주목된다. 1912 년 조선광문회(朝鮮光文會)에서 신활자로 인쇄·간행했으며, 1971년에 을유문고에서 변역된 후 여러 번 역본이 나왔으며 규장각(奎章閣)등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 자료

도서: 擇里志 / 李 重 煥 著 ; 李 翼 成 譯
(乙酉文化社, 1974)
웹사이트 : 검색한날짜 :4월 7일
http://geo.new21.net/
네이버 백과사전
야후 백과사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