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사] 개화사상

등록일 2003.05.2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개화사상의 의미
2. 개항기의 개화파 형성
통상개화론
강화도 조약과 개항
2. 개화정책의 추진
개화파
개화정책의 전개
★ '황준헌'의 <조선책략> ★

본문내용

지난 2001년 9월 11일. 미국에서는 오사마 빈 라덴이 주도한 테러사건이 일어났다. 빌딩을 뚫고 나온 비행기와 붕괴된 건물들, 너무나도 갑작스럽고 예기치 못한 사고에 놀란 사람들의 표정, 피해자 가족들의 오열. 우리는 그 끔찍했던 광경을 보면서 그로 인해 야기된 수많은 인명피해를 안타까워하고 그와 동시에 세계 평화에 대한 불안감을 느꼈다. 지구 반대쪽에 있는 나라에서 일어난 일을 우리가 이렇게 생생하게 알 수 있었던 것은 바로 TV로 대표되는 방송과 통신의 발전 덕이라고 할 수 있다. 전세계의 통신은 서로 연결이 되어있어 이같은 일이 가능했던 것이다. 또한 현재 아르헨티나의 경제 파탄을 보자. 아르헨티나의 극심한 경제 파탄은 유럽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는 결국에는 세계 경제에도 그 여파가 미칠 것이다. 이처럼 현대사회는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으로도 세계화·국제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이같은 경향은 더욱 짙어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국제화를 위해서 우리 나라는 다른 여러 나라들과의 교류가 불가피했다. 그리하여 각 나라들과의 경제적인 교류뿐만이 아니라 세계 평화를 위해 UN(국제연합)도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그런데 오늘날과 같은 이런 관계들은 하루아침에 이루어 진 것이 아니다. 쭉 거슬러 올라가보면 우리 나라 근대사회에서 그 발원지를 찾을 수 있다. 1876년 강화도 조약을 계기로 이루어진 일본과의 교류를 시작으로 현재의 위치에까지 올라올 수 있었던 것이다.
현재 인기리에 방송중인 사극 '명성황후'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이 드라마의 흥선대원군과 민비의 대립 구조는 일본과의 수교 문제에 있어 클라이막스를 이룬다. 척양, 척왜의 쇄국정책을 고수하는 대원군과 개항을 주장하는 민비. 이 둘의 불꽃튀기는 싸움은 나의 흥미를 자극했다. 처음에는 단순한 재미로 보던 것이 대원군의 입장과 민비의 입장을 비교해, 나 자신이 대원군이 돼보았다가 다시 민비가 되어서, 그들의 입장에서 해석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이번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습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겟지만 이것이 내가 이 주제를 택한 이유라면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개화사상이란 무엇이며, 개화파의 개화정책 추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