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경영] 창업박람회를다녀와서

등록일 2003.05.2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세기 독일의 철학자이자 경제학자인 칼 마르크스의 정치경제학은 여러 면에서 경제 자유주의자들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을 대표한다.
마르크스는 경제 자유주의자들의 포지티브 섬게임을 거부하였다. 마르크스는 경제를 인간을 착취하고 계급적 불평등을 낳는 장소로 간주하였으며 중상주의의 제로섬 게임을 수용하고 그것을 계급관계에 적용하였다. 중상주의자와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경제가 자신의 법칙 아래 작동하는 경제영역이라는 자유주의 견해를 거부하였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경제학을 첫 번째에 정치학을 두 번째에 놓았다. 마르크스주의자들에게 있어 자본주의 경제는 생산의 수단을 소유한 부르조아 계급과 노동을 부르주아 계급에게 팔아야 하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두 상반되는 사회계급 위에 기초한 것으로 보았다.
자본주의는 마르크스에게는 두 가지 면의 성장을 의미한다.
첫째, 자본주의는 농부를 노예와 유사한 상태로 대체시켜 훨씬 더 착취적인 봉건제도 같은 이전의 생산 관계를 파괴시킨다.
둘째, 마르크스에게 가장 중요한 것으로 자본주의는 생산수단을 사회통제 아래 놓이게 하여 다수의 프롤레타리아 무산자계급의 이익을 위한 사회주의 혁명의 길을 열어 놓았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의 견해를 '유물주의'라 부른다. 이것은 사회의 핵심활동을 인간이 생존의 수단으로서 생산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는 주장에 기초한다.
마르크스는 국제정치경제 연구를 위한 틀을 가져다 주었다.
첫째, 국가는 자율적이지 않다. 국가는 지배계급의 이익에 의해 운영되며, 부르주아 계급의 이익에 의해 운영된다.
둘째, 경제체계로서 자본주의는 항상 새로운 시장과 더 많은 이익을 추구하며 팽창한다. 마르크스주의자들에게 국제정치경제의 역사는 지구를 초월한 자본주의 확장의 역사로 비쳐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