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앤드류스에 나타난 성의 윤리-헨리필딩의 조셉앤드류스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3.05.25 | 최종수정일 2014.10.20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8세기 영국 소설 헨리필딩의 조셉앤드류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Joseph Andrews에 나타난 성 윤리

1. 작품배경
2. 작품 속 결혼의 의미
3. 여성의 삶
4. Joseph의 도덕성
5. 남성의 정절
6. 작가의 의도
7. Leonora story
8. Wilson story
9. Pamela에 대한 패러디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문학사상 18세기는 신고전주의의 대두, 근대소설의 등장, 낭만주의의 태동 등의 여러 문학적 사건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으나 그 중에서도 이 시기에 이른바 ‘근대소설’의 발생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무엇보다 중대한 문학사적 의의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소설의 효시로 일컬어지는 Samuel Richardson의 Pamela, or Virtue Rewarded(1749) 가 등장해서 소설이 하나의 본격적인 문학장르로 인식되기 시작한 18세기 중반까지는 현대적 의미의 ‘소설’ 이라는 장르에 부합하는 제 요소를 갖춘 작품은 거의 없었다. 18세기 중엽부터 Samuel Richardson과 Henry Fielding같은 작가들이 산문양식만이 존재하고 있어서 진정한 의미에서 시나 로맨스같은 산문양식만이 존재하고 있어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소설’이라는 문학형식은 존재할 수 없었던 것이다.

(중략)

Ⅱ. Joseph Andrews에 나타난 성 윤리

1. 작품 배경

근대 영국 소설의 발생을 가져왔다고 일컬어지는 Richardson의 첫 소설작품인 Pamela가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작품으로 여겨지게 된 것은 훌륭한 플롯 때문이겠지만, 작가가 이 작품에서 남녀관계에 관한 새로운 윤리적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중요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남녀간의 사랑은 문학사상 가장 보편적인 주체로서 이것이 18세기에 들어와서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소설의 발생 초기 작품에서 중요한 주체로 다루어지게 된 것은 인간의 삶에 있어 갖아 기본적이며 중요한 인간관계인 사랑이나 결혼에 대해 오랫동안 영국사회를 지배해 왔던 청교도적인 관념이 흔들리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Fielding은 청교도적 관념이 붕괴되어 가는 사회현실을 목도하고 무너진 성도덕의 회복이 절실하다는 주장을 Joseph Andrews에서 하고자 한 것이다.

(생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