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관계]프로야구선수협과kbo

등록일 2003.05.25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프로야구의 고용관계에 대해서 프로야구선수협의회와 KBO의측의 입장을 대변시켜 합의점을 도출하였습니다. 직접 선수협의회와 KBO를 방문하여 인터뷰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다음에 올릴 PPT자료와 연계하여 사용하시면 좋은 자료로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목차

<1>프로야구 선수협의 설립 동기
1. 프로야구의 발전에 선수들이 참여하는 조직체가 필요.
2. 선수의 의사를 반영하고 불합리한 조항의 개선을 요구할 조직체가 필요.
3. 선수들의 노후를 준비할 조직체가 필요
4. 부당한 징계 및 처우에 대하여 선수의 권익을 대변하고 보호할 조직체가 필요.

<2> 프로야구 등록 선수 현황과 KBO의 입장
<3>신인 선수 계약 문제
<4>선수 지위
<5>연봉문제
<6>구장 안전문제
<7>연금
<8>은퇴 후 진로에 관하여
<9>야구 활성화에 대한 입장

결론
1. 동등한 관계에서 대화를 통해서 문제해결
2.신뢰받지 못하고 있는 KBO와 구단
3. KBO 및 구단의 경영상의 의식변화 필요
4. 선수들의 권리를 보장 받기 위한 선수협 스스로의 변화 필요

파업을 선택할 경우입장

본문내용

1) 선수협의 파업에 대한 입장
선수협 파업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과 여파를 생각하여 선수협측에 질문을 하게 되었다.
선수협의 사무국장님은 우리 나라의 생명경시풍조에 관하여 이야기하면서, 프로야구 발전을 위하여 얼마나 많은 사람이 희생되어야 하는지 반문하였다. 아무리 사회적 분위기가 나쁘고 여건이 열악하여도 그 열악한 여건의 극복을 위해 최후의 수단으로 파업이 필요하다면 몇 번이고 할 수 있다는 이야기였다.
여기서 선수협의 파업에 관하여 알아본다면, 현행법상 선수들은 노동자가 아닌 개인 사업자로 되어있다. 따라서 파업이 이루어 질 경우 파업이 아닌 경기 거부로 보아야 한다. 이러한 경기거부는 구단들의 수익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구단주들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 들여야 한다.

2) 메이저리그의 파업
지금까지 8번의 파업 경험이 있는 메이저리그 선수노조의 강한 힘은 파업이라는 단어만으로도 구단을 매우 위태롭게 만들 수 있다. 엄청난 수익을 내고있는 구단의 입장에서 파업은 수익 악화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작년 메이저리그에서도 구단의 수익 배분문제와 사치세 문제로 인하여 파업 직전까지 갔던 사실이 있다. 하지만 구단과 선수 모두 94년 최대의 파업으로 인해 메이저리그 전체에 미친 악영향을 생각한다면 파업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메이저리그는 94년 파업이후 관중의 감소로 야구계 전체가 침체에 빠졌으나, 98년 맥과이어와 새미소사의 홈런 경쟁으로 다시 관중들을 경기장으로 불러 들였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