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회의

등록일 2003.05.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비인회의
1. 반나폴레옹 연합
2. 비인회의

Ⅱ 비인 협정과 비인체제의 원칙

1. 비인조약
2. 비인체제의 원칙

Ⅲ 비인체제
1. 신성동맹
2. 사국동맹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인회의

1. 반나폴레옹 연합

영국, 러시아, 프로이센, 오스트리아 4강 사이에 1814년 3월 9일 체결된 쇼몽조약은 나폴레옹에 대하여 항쟁의 계속, 단독강화 금지, 20년간 동맹국으로서 단결을 약속하였다.
파리조약은 프랑스와 연합국들의 평화조약으로 프랑스의 재침에 대한 반 나폴레옹 연합의 봉쇄망을 구축한 조약으로, 루이 18세 복위를 인정하였다.
파리조약의 내용
① 세력균형에 의한 유럽의 평화유지
② 1792년 이전의 프랑스 국경 회복
③ 네덜란드 왕국 창성
④ 독일연방 구성
⑤ 독립국가들로 구성된 이탈리아, ⑥ 스위스 독립
⑦ 영국의 말라, 토바고, 세인트 루치아, 모리리우스, 로드리그, 세셜군도들의 해외 식민지 회득,
⑧ 비인회의 개최
2. 비인회의

1814년 9월부터 1815년 6월에 걸쳐서 영국, 러시아, 프로이센, 오스트리아를 포함한 유럽의 군주와 정치가가 비인에서 혁명전쟁과 나폴레옹전쟁으로 어지럽혀진 유럽 국제질서를 재편성하기 위한 국제회의가 오스트리아 수상 메테르니히 주재 아래 열렸다. 나폴레옹을 타도한 연합국이 직면한 문제는 프랑스의 재기를 저지하는 조체 외에, 유럽의 장래에 대한 정치적 재편성의 과제를 처리하여야 되었기 때문에 현실적인 영토문제를 둘러싼 대국간의 이해가 얽혀져 회의는 진행되지 않았다. 각국가들의 주요한 관심은 혁명 이전의 세계의 평화유지에 있었다. 메테르니히는 국민국가, 주권재민, 입헌군주라고 하는 새로운 시대의 이념을 부인했다

참고 자료

백경남 저, 1987, 국제관계사, 법지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제관계사]비인체제 동요의 원인과 과정 7페이지
    1. 비인체제의 성립 나폴레옹이 몰락한 뒤 1814-1815년에 비인 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를 통해 유럽에는 이른바 `신성한 정통성의 원리`에 입각한 보수적인 `비인 체제`가 수립되었다. 비인체제의 골격을 이룬 것은 1814년 쇼몽조약에서 성립한 영국·러시아·오스트..
  • 빈체제와 그 영향 8페이지
    Ⅰ. 서론 유럽 전역이 프랑스 대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에 휩싸였다. 나폴레옹 침략에 대한 여러 구민의 해방전쟁은 프랑스 혁명으로 태동한 자유주의의 민중의 민족의식의 세력이 승리를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나폴레옹 지배 하에 있던 여러 국가는 봉건제도를 파기하고 어느..
  • case study-비인두암 17페이지
    1. 비인두의 위치비인두는 뇌기저부부터 연구개(입천장)까지 파이프 모양을 가진, 인두의 위쪽 1/3에 해당 하는 부위로서 여기에는 콧구멍의 뒤와 통하는 부위인 후비공(posterior choana), 비인두의 후벽, 귀와 통하는 이관 입구부 등의 구조물이 있다. 비..
  • [사회과학]1814~1848 독일역사 10페이지
    1. 1814년부터 1848년까지의 독일의 역사- 19세기 유럽정치사의 핵심은 보수 세력에 대항한 자유 민족국가의 투쟁이었다. 나폴레옹의 패배 후(1814) 처음에는 반동세력이 승리했다. 1814년 말 나폴레옹이 엘바 섬에 유배되어 있는 동안 유럽 각국 대표들은 오스트..
  • 자치사회주의의 실험 (‘붉은 비인(Rotes Wien)’의 주거정책을 중심으로 (1918-1934)) 33페이지
    The “Red Vienna” campaign carried out by Austro-Marxists between 1918 and 1924 was an unprecedented experiment of housing program never seen in the wo..
  • 세세션 6페이지
    1. 어원 세세션(Secession) 이란 귀족에 대항하는 분리된 서민 이란 뜻의 라틴어 Secessio Plebis에서 유래된 것으로 종래의 아카데미즘에서의 분리를 의미 ‘분리파’ 라고도 함.2. 세세션 운동의 발생과 그 배경 a. 처음의 세세션은 189..
  • 장용학의 전기(前期)소설에 나타난 ‘비인되기’와 ‘소수(자)되기’ (“Becoming Nonhuman” and “Becoming Minor” in Jang Yong Hak’s Earlier Novels) 24페이지
    이 글은 들뢰즈와 가타리의 ‘소수(자)되기’의 측면에서 장용학의 전기 소설에 나타난 ‘비인되기’를 살펴본 것이다. 장용학은 문학을 통해 합리적 메카니즘이 인간을 주조하는 현실의 병리성을 진단하고, 그것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이와 같은 문학적 이념의 실천은 ‘비인되기’..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