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실무] TV드라마속 여성들의 여성성과 대립구조

등록일 2003.05.25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위의 레포트는 제가 2학년때 작성된 팀별 연구프로젝트입니다.
조사방법론 수업시간에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각조별로 주제를 정하는데 저희는 티비 드라마를 택했고 그에 대해 조사하기위해 2000년과 2002년 사이의 KBS2TV의 드라마 10여편에 나타난 여성들의 모습을 조사한것입니다.
어쨌든 저희가 직접조사하고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한 연구물입니다^ㅡ^

목차

문제제기

이론적배경
-(4가지)페미니스트이론에 대한 고찰
-티비 드라마속 여성들의 모습

드라마 분석
-드라마속 여성들의 모습과 이들의 대립구조
-시대별: )귀여운여인- 가을동화- 겨울연가- 비단향 꽃무- 인생은 아름다워- 쿨- 미나- 순정- 햇빛사냥- 거침없는 사랑- 러빙유)
-드라마속 여성들의 유형도출
(순종형-완벽형-신데렐라형-청순형-보수지향형)

결론

별첨자료(대립구조의 기술적 툴)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상으로 우리 나라 드라마에 등장하는 여성들의 역할과 그에 따라 그려지는 모습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우리 나라 드라마 속 여성들의 모습에는 일정한 이데올로기가 숨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모두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1. 순종형
드라마속 대부분의 여자 주인공들은 착한 성격의 순종적인 인물들이다. 우리 나라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안에서 온갖 차별을 받아온 여성들은 남성 혹은 가족에게서 착한 아내, 순종적인 며느리, 자상한 어머니가 되기를 강요받아왔는데 그것이 드라마에 녹아든 것이다.
특히 순종적인 여자는 기존 가치에 동조하며 그에 따른 성적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우리 사회와 같은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남성들은 자신들의 부를 가게 계승시키기 위해 여성의 순결과 정절을 강요한다.
그래서 드라마에서의 여주인공들은 항상 순종적이며 순결하고 (혹은 순결하지는 못하더라도 정숙한) 이타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지만 끝내 행복을 찾는다. 반면 주인공과 반대되는 '나쁜 여자'들은 남성의 권위에 도전적이며 자아 실현에 충실하며 착한 여자보다 화려한 외모에 자기 스스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려는 여성들이며 남자를 성적매력으로 유혹하려는 경향을 보이며 갈등제공자로 그려진다. 종국에는 파산, 죽음 등과 같은 불행을 얻음으로 처벌을 받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