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사형제도 존,폐지에 대한 의견

등록일 2003.05.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보고서 참고하시고 보고서는 자신의 의견을 담도록 하세요

목차

1. 서 론
2. 사형 존치론자들의 주장
3. 사형 폐지론자들의 주장
4.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사형의 의미는 반인륜적 범죄를 저지른 자의 생명을 박탈하는 것으로, 형벌의 성질상 가장 무거운 생명형, 더 이상의 형벌이 없다는 뜻에서 극형이라고 불린다. 역사적으로 볼 때 과거에는 사형과 태형 등 신체형이 형벌의 중심이었으나 오늘날 신체형은 회교권을 비롯한 일부국가를 제외하고는 자취를 감추었으나 사형에 대해서는 오늘날까지도 그 존폐여부를 둘러싸고 국제적으로나 국내적으로나 많은 논난이 일고있는 실정이다.
많은 선진국들은 이미 사형제도를 폐지하거나, 전시 등 예외적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형을 인정하지 않는 것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아직 사형제도가 형벌의 일부로서 존재하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고의 헌법기관인 헌법재판소도 사형제도의 합헌성을 인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사회일각에서는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사형제도의 비인도주의적 요소 등을 들어 그 부당함을 주장하는 의견이 계속 나오고 있는 것도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이제 이 보고서에서 사형을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을 알아보고 나의 생각을 말하려함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다.

참고 자료

1. 법학 입문: 이 영 희 저 (법 문 사)
2. 사형제도 폐지를 위한 변론: 김 상 준
3. 사형폐지 - 성숙한 법문화의 과제: 이 상 돈
4. 역사적 유물로서의 사형 - 그 법 이론적 정책적 검토: 한 인 섭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철학]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2페이지
    사르트르는 실존의 우위성을 주장하면서 고전적 철학자들의 본질론적 신학을 공격하였다. 사르트르의 실존론은 라이프니쯔의 신학과 완전히 반대된다. 그에 의하면 신은 가능한 인간의 개념을 상상하였고 그 다음에 개념을 실현시켰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실존은 본질의 전개에 불과한 ..
  • [국어학개론] 국어학 용어사전 12페이지
    언어와 국어-1. 기호 :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지며 그 상호작용을 통해 기능을 수행하는 것2. 도상 : 기호의 형식과 내용 간에 닮음, 즉 유사성이 존재하는 경우. 예>초상화, 설계도와 지도3. 지표 : 기호의 형식과 내용 간에 자연적 관계, 즉 인접성..
  • [국어학] 국어학의 이해 10페이지
    언어는 그것으로써 사회집단이 협동되는 자의적인 음성기호의 체계이다. 어떤 한 언어에 대해 우리가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분야는 그 언어의 구조이다. 구조에는 어순, 발음, 활용방식(격변화)등이 해당된다. 언어의 이러한 기본 구조를 다루는 분야가 언어학(국어학)의 가장 ..
  • 의부전록 요문 황제소문 금궤진언론 오장생성편 맥요정미론 기교변대론 6페이지
    太陽所謂腫腰脽痛者,正月太陽寅,寅,太陽也,正月陽氣出在上,而陰氣盛,陽未得自次也,故腫腰脽痛也。태양의 이른바 종과 허리척추통증은 정월 태양 인이니 인은 태양이며 정월에 양기가 위에서 나오며 음기가 왕성하나 양이 아직 자기 순서를 얻지 못하므로 부종의 허리와 척추통증이 됩니다...
  • [교육 사회]낙관론, 비관론, 무관론 6페이지
    서론 교육과 사회평등신분사회를 지탱시키는 인간관은 ꡒ사람은 혈통에 따라 질적 수준이 다르다ꡓ는 신념이었으나, 혈통주의적 인간관이 부정되면서 근대시민사회가 등장하였다.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존재라는 신념이 지배하게 된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스스로에 대한 주인이며, 인간..
  • 문학과 미술에서의 표현론 21페이지
    표현론(表現論) - 작품이 작가와 맺는 관계를 중시하는 관점표현론에서 문학의 경우 작품은 `작가의 체험과 사상의 표출` 혹은 `작가의 창조 능력의 소산`으로서, 작품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작품을 창작한 작가의 의도를 알아야 한다.Cf ) 허균의 홍길동전문학에서..
  • 의부전록 전음문 평인기상론대기론맥해편 위론궐론옥기진장론 사시자역종론 6페이지
    옥기진장론風者,百病之長也。풍은 모든 병의 으뜸이다.弗治,脾傳之腎,病名曰疝瘕,少腹冤熱而痛,出白,一名曰蠱。치료하지 않으면 비는 신에 전수하며 병명은 산하라고 하니 소복이 원통하고 열나며 아프며 백색을 배출하니 일명 고라고 한다. [ 註邪聚下焦,故少腹冤熱而痛,溲出淫濁也。주석..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