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절] 상례의 절차(학생 군부 신위)

등록일 2003.05.2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학생부군신위"라는 영화에 나오는 상례의 절차입니다.

목차

◇ 제 1 일 ◇
① 임종(臨終)
② 수시(收屍)
③ 고복(皐復)

◇ 제 2 일 ◇
① 발상(發喪)
② 전(奠)
③ 부고(訃告

◇ 제 3 일 ◇
① 습(襲)
② 밤함(飯含)
③ 소렴(小殮)
④ 대렴(大殮)
⑤ 입관(入棺)

◇ 제 4 일 ◇
① 산여
② 빈 상여 어르기

◇ 제 5 일 ◇
① 발인(發靷)

본문내용

◇ 제 1 일 ◇
① 임종(임종) : 운명(운명)이라고 하는데, 원래 사람이 장차 죽을 때를 말한다. 평상시에 거처하던 방을 깨끗이 치우고 환자를 눕힌 다음 요나 이불을 새것으로 바꾸고 옷도 깨끗한 것으로 갈아 입힌다. 이때 환자의 머리를 동쪽으로 하여 북쪽으로 눕힌다.
② 수시(수시) : 숨이 끊어지면 먼저 눈을 감기고 깨끗한 솜으로 입과 귀와 코를 막고 머리를 높고 반듯하게 괸다. 시체가 굳기 전에 손발을 고루 주물러 편 다음 남자는 왼손을 위로,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하여 두 손을 한데 모아 백지로 묶고, 발도 가지런히 하여 백지로 묶는다. 이는 사지를 뒤틀리지 않고 반듯하게 하기 위함이다. 백지로 얼굴을 덮은 후 칠성판(칠성판) 위에 눕히고 홑이불을 덮는다.
③ 고복(고복) : 고복은 곧 초혼(초혼)이다. 남자의 초상에는 남자가, 여자의 초상에는 여자가 죽은 사람의 상의(상의)를 가지고 동쪽 지붕으로 올라가, 왼손으로는 옷의 깃을 잡고 오른손으로는 옷의 허리를 잡고서 북쪽을 향해 옷을 휘두르면서, 먼저 죽은 사람의 주소와 성명을 왼 다음에 "복(복) 복! 복!" 하고 세 번 부른다. 이는 죽은 사람의 혼(혼)이 북쪽 하늘로 가고 있다고 하여 혼이 다시 돌아오도록 부르는 것이니, 이렇게 해도 살아나지 않아야 비로소 죽은 것으로 인정하고 곡(곡) 을 하는 것이라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