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문] 왕의 춤- 예술과 권력의 관계에 대해..

등록일 2003.05.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800원

목차

Ⅰ. 서 론왕의 춤에 대한 동경심 유발

Ⅱ. 본론시대적 배경
영화 속 인물들의 관계
예술과 권력이 함께 하는 이유

Ⅲ. 결 론인간에 있어서의 권력과 예술


본문내용

Ⅰ. 서 론
왕의 춤이라는 영화에 대해 영화를 보기 전부터 막연한 동경심이 생겼다. 이를테면 왕의 춤이라는 제목은 도대체 무엇을 기준으로 두고 지어졌는지 호기심이 일기 시작한 것이다. 영화 속 왕은 바로 루이 14세였다. 학교에 다닐 때 루이 14세에 대해서 배운 건 단지 그가 굉장한 권력을 지녔다는 것이어서 그가 왜 춤을 추는지 그 뒤에 숨겨진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Ⅱ. 본 론
배경이 된 시기는 1660년대로써 절대주의 시대이다. 귀족이 아닌 왕권의 세력이 자본주의 초기의 영향을 받아 더욱 강화된 시대이다. 프롱드의 난 이라고 하는 반란이 있는 시기이기도 한데, 이것은 루이 13세가 죽고 난 뒤 왕후의 섭정기였던 시기에 왕권강화에 반대하는 귀족들의 반란, 종교전쟁이다. 그래서 이시기는 백성들을 다스릴 준비도 되어있지 않은 혼란한 시기였다. 당연히 이런 나라의 모습들을 보고 자라난 루이 14세는 반 귀족적 성향, 냉혹함 등을 품게 된다. 그는 5세라는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라선 왕으로서 실제적인 명분은 어머니와 재상에게 있었다. 왕이긴 하지만 왕으로서의 자신을 알리고 품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유일하게 춤이었다. 그 이유에서뿐만 아니라 그는 타고난 춤 광이었다. 그 절도 있는 춤.. 그것이 나를 영화를 보는 내내 영화에 집중할 수 있게 한 것 같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왕의 춤을 통해 살펴본 권력과 예술의 관계 1페이지
    영화 초반부에 어린 루이가 거대한 태양 왕관을 쓰고 춤을 추는 장면이 나온다. 춤으로써 권력을 향한 의지를 드러낸 것인지 모르겠지만 그를 바라보고 있는 모후 안 도트리슈의 눈물은 왕으로서가 아닌 그저 자식으로서 애정을 의미하는..
  • [영화감상문] 왕의춤(권력과 예술과의관계) 3페이지
    본론 우선 영화를 보는 내내 영상과 색체가 아름다웠고, 왕의 발레 모습은 활동적이지 않으면서 거의 제자리에서만 움직이는데도 뭔지 모를 위엄이 느껴졌다. 또 예술과 권력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여러가지..
  • 예술과 권력의 관계 4페이지
    Ⅰ 서 론 - 예술과 권력의 관계 동서양의 근대이전 예술을 후원해왔던 가장 커다란 세력은 권력을 쥐고 있던 지배세력이기에 정치와 예술은 어쩌면 나눌 수 없을 것입니다 예술이 바라보는 세계는 권력이나 정치와는 좀처럼 화합할 수..
  • `왕의춤`을 보고 2페이지
    전체적으로 우선 이 영화는 웅장하고, 화려함이 돋보인다. 영화 내내 흘러나오는 음악과 이에 맞춰 춤을 추는 루이 14세가 이를 잘 보여준다. 예술과 권력의 모습을 보여주려 했던 ‘왕의 춤’은 음악과 문학, 연극, 무용의 총 집..
  • 왕의 춤. 예술과 권력관의 관계 3페이지
    3.실제 있었던 예술과 권력간의 관계 예술과 권력은 서로 동 떨어진 개념같지만 둘다 인간에게서 만들어진 개념으로 인간이면 누구나다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살아간다. 이렇기 때문에 예술과 권력도 서로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영화 감상문] 왕의 춤- 예술과 권력의 관계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