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문] 왕의 춤- 예술과 권력의 관계에 대해..

등록일 2003.05.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800원

목차

Ⅰ. 서 론왕의 춤에 대한 동경심 유발

Ⅱ. 본론시대적 배경
영화 속 인물들의 관계
예술과 권력이 함께 하는 이유

Ⅲ. 결 론인간에 있어서의 권력과 예술


본문내용

Ⅰ. 서 론
왕의 춤이라는 영화에 대해 영화를 보기 전부터 막연한 동경심이 생겼다. 이를테면 왕의 춤이라는 제목은 도대체 무엇을 기준으로 두고 지어졌는지 호기심이 일기 시작한 것이다. 영화 속 왕은 바로 루이 14세였다. 학교에 다닐 때 루이 14세에 대해서 배운 건 단지 그가 굉장한 권력을 지녔다는 것이어서 그가 왜 춤을 추는지 그 뒤에 숨겨진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졌다.

Ⅱ. 본 론
배경이 된 시기는 1660년대로써 절대주의 시대이다. 귀족이 아닌 왕권의 세력이 자본주의 초기의 영향을 받아 더욱 강화된 시대이다. 프롱드의 난 이라고 하는 반란이 있는 시기이기도 한데, 이것은 루이 13세가 죽고 난 뒤 왕후의 섭정기였던 시기에 왕권강화에 반대하는 귀족들의 반란, 종교전쟁이다. 그래서 이시기는 백성들을 다스릴 준비도 되어있지 않은 혼란한 시기였다. 당연히 이런 나라의 모습들을 보고 자라난 루이 14세는 반 귀족적 성향, 냉혹함 등을 품게 된다. 그는 5세라는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라선 왕으로서 실제적인 명분은 어머니와 재상에게 있었다. 왕이긴 하지만 왕으로서의 자신을 알리고 품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유일하게 춤이었다. 그 이유에서뿐만 아니라 그는 타고난 춤 광이었다. 그 절도 있는 춤.. 그것이 나를 영화를 보는 내내 영화에 집중할 수 있게 한 것 같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