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등록일 2003.05.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이라 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아는 일본은 만화, 미소년, 그리고 'x-japan'이나 '아무로 나미에'로 대표되는 일본음악, '러브레터'나 '철도원'같은 일본영화... 그리고 일본의 문화는 철저하게 선정적이고, 상업적이다라고 생각하던 게 고작이다. 알게 모르게 나는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고 비판하는데, 너무도 짧은 잣대를 가진 채로 나름의 정의를 내렸던 것 같다. 그것은 아무 것도 모르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며 일본에 대한 묘한 적대감 역시 그들을 조금은 삐딱하게 보는 원인이 되었던 듯 하다.
『일본은 없다』로 시작되어 시비를 걸듯이 나타난 『일본은 있다』,『일본인과 에로스』 등 일본을 재조명한다는 책들이 유행처럼 나온 때가 있었다. 또 그러한 책이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김지룡저, 명진출판, 1998)은 일본인의 본질을 밝히고... 어쩌고... 하는 고차원적인 내용보다는 "일본문화" 라는, 많은 한국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코드로 집중을 시키고 있다. 대중문화라는 좁은 범주에 갇힌 반쪽의 안내서라는 말을 들을 수도 있겠지만, 그 나라의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상대성을 인정한다는 것은 이미 그들 전부에 대한 이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흥미로나 교양적인 면에서 상당한 수준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2페이지
    정부가 지난 1998년 4월 일본 대중문화를 점진적 개방을 추진한다고 했을 때 일본문화에 대한 어느 정도의 선입견과 국민감정상의 문제로 인해 크게 논란을 빚었던 게 사실이다. '일본문화는 저속하다', '섹스와 폭력이 난무하고 ..
  • 김지룡의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을 읽고 4페이지
    몇 해전 우리나라는 일본 문화에 대한 전면 개방을 눈앞에 두고 각종 찬반론이 시끄러웠다. 우리의 이러한 논박은 일본문화의 왜색, 저질, 폭력성과 우리시장의 타격을 염려하는 목소리와, 국제화 시대에 일본문화만을 막는 것은 형평에..
  • [일본문화]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2페이지
    일본문화의 개방이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지금, 이 책에서는 이미 알게 모르게 일본문화의 수입이 이루어졌고, 우리 시장이 왜 그 것을 수입해야만 하는지, 우리 시장의 10배가 넘는 그들의 시장을 잘 알기만 한다면 충분히 공략 가..
  •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에 관한 서평 3페이지
    김지룡씨가 저술한 이 책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읽힌 베스트셀러물이다. 흔이 일본문화를 논한 책들이 그 책값에 비해 수준이하의 글들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에 몇년이 지나도록 그 자리를 굳건히 고수하는 책은 몇손에 꼽힐 정도이다...
  •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3페이지
    일본대중문화 평론가인 김지룡의 일본문화 탐색기. 그가 말하는 '재미'란 단순한 오락적 의미의 재미가 아니다. 이 책이 기존의 일본 문화 소개서와 차별화된 점이라면 오락적, 상업적 태도로 가볍게일본문화를 소개하는 태도를 지양하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감상문]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