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1등 교장과 3등 교장

등록일 2003.05.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의 질을 논한 장학론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교장은 아무리 어렵더라도 확고한 신념을 갖고 교직원들의 근무기강을 바로 잡고 학생들에게 사표가 되게 하는 교원들이 인사예절과 교단질서를 확립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 다음 교육과정을 연초의 계획대로 충실히 운영하여 교육력이 극대화되도록 지도력을 발휘하여야 한다. 특히 학교는 지역사회와 학부모 및 상위체제와의 유대를 강화하여 지역 내 자원인사들을 학교교육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역동적인 지도력을 발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하여 학교가 생산적으로 생동감 있게 움직이게 이끄는 교장은 一等校長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교직원들의 근무질서가 문란한데도 어쩔 수 없이 방치하거나 교육을 바로 하기 위해 필요한 직원회의, 애국조회와 훈화를 통한 교육, 직원연수와 수업연구, 학습지도안의 정기적 점검 결재, 특별홛동 및 다양한 행사교육 등을 억센 교사들의 저항과 반발에 못 이겨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는 교장이 있으나마나 한 상태로 학교를 이끄는 교장은 三等校長일 수밖에 없다.
더욱이 건강이 부실하여 근무를 제대로 못하거나 주벽이 심하거나 여자나 돈 문제 등으로 도덕적, 법적 지탄대상이 되고 있는 교장은 이 시대정신에 크게 벗어나는 교장으로, 학교를 효율적으로 바로 이끌어 가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장은 어쩔 수 없이 교단을 떠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장재원 신문 칼럼 1등교장과 3등교장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