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장원제

등록일 2003.05.24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도서 `서양의 장원제` 를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장원제에 관한 리포트를 쓰려면 필수로 봐야 하는 책이므로 많은 도움 되실거에요~

목차

1. 서론

2. 초기의 고전장원제 : 카롤링 왕조 시대의 프랑스
장원과 노르만 왕조 시대의 영국장원
1) 카롤링 왕조 시대의 고전장원
2) 11세기 영국의 장원

3. 11-13 세기의 장원제: 장원 농민의 법적 신분과
장원 경제구조의 변동
1) 법률의 변천과 장원농민의 신분변동-프랑스를 중심으로
2) 재판권과 장원농민
3) 장원 경제구조의 변동

4. 14세기 이후 경제상황의 변화와 장원제의 귀결
1) 중세 말과 근대초의 경제상황의 변화와 장원제
2) 영국장원제의 귀결
3) 프랑스 장원제의 귀결

5.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서양의 장원제에 대하여 탐구하고자 할 때에 우리 나라에 장원제에 대한 단행본 서적으로는 작년에 번역되어 출간되어진 마르크 블로크의 『서양의 장원제』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마르크 블로크가 강의원고로 쓴 것으로서 현재의 프랑스와 영국의 농촌사회 구조가 다르게된 원인을 장원제의 역사를 통해서 논리적으로 밝히려한 책이다. 나는 이 책의 전체의 내용-프랑스와 영국의 고전장원, 장원제의 발전기와 쇠퇴기-을 요약해 봄으로서 프랑스와 영국의 장원제에 대하여 정리해 보고자 한다.

*현대 프랑스 농촌과 영국 농촌의 대조적인 모습
프랑스의 특징적인 경작지 모습은 무척 길다랗게 뻗은 밭들이 있는가 하면, 계절에 따라서 어떤 때는 곡식의 수확물이 보이고 어떤 때는 건초더미나 사탕무우더미가 나타나며, 대규모의 촌락들이 존재하고, 날씨가 여간 나쁘지 않은 날에는 곳곳에서 사람들과 역축들이 일을 하고 있고, 가끔 양들이 곡식의 그루터기가 남아 있는 밭 위를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광활한 평야들” 가운데 하나일 뿐인 한 고장 전체가 거의 울타리가 없음을 볼 수 있다.
반면에 영국은 토지가 어디서나 생울타리나 울타리로 구획되어 있음을 볼수 있다. 밀밭은 별로 없고, 수목과 풀밭이 많으며, 가옥들의 대다수는 외따로 떨어져 있으나 전체적으로 가옥과 사람을 찾아보기 어렵다.

*장원의 정의
경우에 따라서 그 크기가 매우 달라지는 어떤 땅이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그 땅의 경영은 토지생산물의 한 부분이 단 한사람에게만 귀속되도록 조직되어 있고 그 주민은 동일한 인물의 지배를 받는 하나의 집단을 이룬다. 바로 그 땅의 지배자이자 소유주인 사람이 영주이고, 그 땅이 장원이다. 장원은 경제적 이익의 도모와 일종의 지배권이라고 부르는 것과의 결합으로 이러한 기본요소의 결합관계는 시대에 따라 매우 달랐고 이러한 이중성이 장원제도의 본질을 이룬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